동물병원 전문 소독 업체는 어떻게 소독할까?

코덱소, 동물병원 체험단 3곳에 클리닝·소독 서비스 제공

등록 : 2021.11.24 08:25:09   수정 : 2021.11.24 09:47:48 데일리벳 관리자

상당수 동물병원은 평소 감염 전파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지만, 적절한 소독 방법을 몰라 고민이다. 전문 소독 업체의 ‘동물병원 맞춤 소독 서비스’는 어떻게 진행될까?

코덱소 동물병원 전문 클리닝 소독 및 환경표면 미생물 배양 모습

근거 기반의 동물병원 전문 클리닝 소독 업체인 코덱소(https://kodexo.co.kr/)가 동물병원 체험단 3곳에 대기실, 진료실, 처치실, 수술실, 검사실 등 운영실별 클리닝 소독 서비스를 제공했다.

코덱소는 우선 각 운영실별 환경 위해성 파악을 위해 공기질과 표면 오염도 및 표면 미생물 환경 배양 평가를 수행했다. 이후, 운영실별 의료진의 의료행위에 입각한 클리닝/소독 대상을 선정한 뒤, 각 표면 대상에 맞는 소독제를 선별한다. 일반적으로 처음 소독시에는 Low-level 소독제를 적용한다.

그리고 transmission-based(전염차단에 입각한) 클리닝·소독의 순서를 정한 뒤, 동물병원 전문 클리닝·소독 서비스를 시행했다.

수술대/검사대 환경 미생물 배양 결과(클리닝 소독 전과 후)

코덱소는 “동물병원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환경 표면 미생물을 배양해보면 세균과 곰팡이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운영실의 환경 특성에 따라 확인되었던 환경 표면 미생물(세균, 곰팡이)이 클리닝·소독 이후 모두 제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코덱소는 이런 내용의 환경진단 보고서를 제작해 각 동물병원에 제공했다.

코덱소의 동물병원 전문 소독 서비스는 진료 중에 이뤄져 병원 운영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의료진이나 동물이 있는 공간에 소독제 냄새가 많이 나지 않고 독성 노출에 대한 우려가 적다.

클리닝·소독 서비스는 물론, 코덱소가 직접 개발한 국민소독교육키트와 전문가가 제공하는 환경 감염관리 컨설팅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원스톱 솔루션’이라는 점도 동물병원이 만족하는 부분이다.

코덱소의 ‘국민소독교육키트’는 동물병원 진료실과 대기실에서 쉽게 환경 감염관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대기실/진료실 간편 소독 매뉴얼, 셀프 교육 영상과 한 달 치 사용 가능한 소독제(500ml) 및 와이퍼 (3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근거 기반 동물병원 전문 클리닝·소독 업체 코덱소는 “동물병원 운영실별 환경 위해성 평가를 통해 특성에 맞는 소독제를 선정하고, 이에 맞는 ‘동물병원 맞춤식 클리닝/소독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코덱소 동물병원 전문 클리닝 소독 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코덱소 홈페이지(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