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폴 사용량 다르게 보고한 동물병원 적발

감사원, 식약처 정기감사서 ‘사용하고 남은 주사제 마약류’ 관리 미흡 지적


4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감사원이 프로포폴 폐기량 허위보고 의심사례에 대한 감시강화를 주문했다.

투여 대상의 몸무게에 따라 개봉한 프로포폴 앰플에 잔량이 발생할 소지가 많은데도 폐기량이 아예 없다고 보고한 의료기관들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사용 후 폐기량’을 0으로만 보고한 의료기관 10개소를 시범적으로 조사했는데, 실제 투여량과 달리 보고한 뒤 잔여량은 임의로 폐기하는 등 마약류관리법을 위반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렇게 적발된 업소에는 동물병원도 포함됐다.

감사원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정기 감사결과를 9일 발표했다.

프로포폴 사용 후 폐기량 0으로만 보고한 동물병원 3곳 적발

4년간 2만ml 누락 추정

앰플이나 바이알 단위로 포장된 주사제 마약류는 투약 대상의 몸무게에 따라 투여량이 달라지다 보니 개봉하여 사용한 후에는 잔량이 발생할 수 있다. 사람 용량으로 출시된 마약류를 소형 반려동물에 써야 하는 동물병원이면 더욱 그렇다.

이처럼 의료기관이 사용하고 남은 마약류는 자체적으로 폐기하고, 해당 폐기수량을 ‘사용 후 폐기량’으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보고해야 한다.

가령 0.6바이알을 처방해야 하는 환축이라면, 1개의 바이알을 개봉해 0.6은 투여량으로, 0.4는 사용 후 폐기량으로 보고하는 식이다.

문제는 자체 폐기도 2인 이상의 직원이 입회하여 마약류취급자가 확인하며 사진 등의 근거자료를 2년간 보관해야 하는 등 번거롭다 보니 잔량을 허위보고하는 유인이 높다는 것이다.

실제로는 0.6바이알만 사용한 경우에도 보고는 1바이알을 사용했다는 식으로 입력해 사용 후 폐기를 따로 보고할 필요가 없게 만들고, 실제 잔여량은 임의로 처리하는 등의 방식이다.

감사원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의료기관 1.1만여개소에서 ‘프로포폴 사용 후 잔량이 없다’고 보고(사용 후 폐기량 0)한 사례는 2667만여건에 달한다.

이중 모든 프로포폴 투약 건수에 대해 사용 후 폐기량을 일관되게 0으로 보고한 의료기관 10개소를 골라 현장점검을 벌인 결과 5개소에서 불법 허위 보고가 적발됐다. 적발된 5개소 중 3개소가 동물병원이다.

투약량을 실제와 달리 정수 단위로 올림해 보고하면서 잔여량은 임의로 처리하거나, 실재고가 전산상 재고보다 많아지면 일부 투약건은 전산에 고의로 보고하지 않는 방식으로 숫자를 맞추는 식이었다.

이들 3개 동물병원에서 사용 후 폐기로 보고했어야 하는 추정량은 4년간 2만ml 정도로 추정됐다. 병의원 적발업소 2개소의 추정량(31만ml)보다는 훨씬 적은 수치다.

감사원은 “대부분 허위보고는 인정하면서 전량 폐기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증빙은 제시하지 못했다”면서 “사용 후 남은 프로포폴이 의료체계 밖으로 노출되는 등 불법으로 오·남용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자료 : 감사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정기감사보고서)

동물병원 프로포폴 투약보고의 96%가 사용 후 폐기량 ‘0’

당국 단속 강화 전망..사용 후 폐기 보고 주의 필요

감사원은 식약처가 단순히 프로포폴 사용량이 많은 의료기관 위주로만 조사하고, 사용 후 폐기량 이상보고는 방치하고 있다면서 감시·관리체계 개선을 촉구했다.

식약처도 주사제 마약류 의약품의 사용 후 폐기량 거짓보고가 의심되는 의료기관을 관할 지자체에 알리는 등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이번에 적발된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업무정지 행정처분과 마약류관리법 위반에 따른 형사고발을 병행하겠다고 답했다.

이처럼 향후 사용 후 폐기량을 보고하지 않은 동물병원이 마약류 단속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일선 동물병원의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향정신성의약품 중에서는 중점관리대상인 프로포폴이 요주의 제제다.

감사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2년 11월 30일까지 프로포폴을 취급한 동물병원은 1,562개소다. 757,940건의 투약보고 중 사용 후 폐기량이 0인 보고가 725,458건(96%)로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여기에는 동물병원 진료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소형 반려동물 환축이 다수라 한 바이알을 개봉하면 여러 환축에게 쓰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한 바이알을 소진하면 다음 바이알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이어지다 보니 각각의 투약보고에는 사용 후 폐기량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수도권의 한 동물병원장은 “사용 후 폐기량을 별도로 보고하기 너무 번거롭다 보니 가급적 피하고 싶은 게 사실”이라며 “반려동물의 체중이 사람에 비해 너무 낮다 보니 특히 앰플형 제제가 더 까다롭다”고 말했다.

수도권의 또다른 동물병원장은 “프로포폴 1바이알을 한 환축에만 쓰고 폐기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면서도 “당일개봉 당일사용 원칙을 적용하되 마지막으로 잔량이 남은 바이알들은 따로 모아뒀다가 매주 한 번씩 사용 후 폐기로 보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원장은 “상당히 귀찮고 까다롭긴 하지만 나름 열심히 하려고 한다. 편하면 사고가 나니 불편하라고 만든 관리제도인만큼 감수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프로포폴은 특성상 환축에 투약하기 전에는 실제로 얼마나 사용할 지 가늠하기 어렵다. 혹시 모자랄 경우를 대비해 넉넉하게 뽑아 두는 경우가 많다 보니, 투약 이후 주사기에 약액이 남는 상황으로 이어진다.

이에 대해 관계기관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바이알에서 뽑아 사용한 후 주사기에 남아 있는 약물은 재사용할 수 없는만큼 ‘사용 후 폐기량’으로 관리할 대상은 아니다. 주사기에 남아 있는 약물도 시스템적으로는 이미 사용된 것으로 보는 셈이다.

다만 주사기가 아닌 바이알에 남아 있는 약물은 ‘사용 후 폐기’로 처리해야 하며, 2주 안에 실제 폐기작업 및 보고를 마무리하는 것이 권장된다.

프로포폴 사용량 다르게 보고한 동물병원 적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