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기억 속 기생충은 어떤 존재인가요?

과학자, 의사, 수의사, 아나운서가 만들어가는 기생충 이야기, 팟캐스트 '기생충펀팩트'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기생충에게 사랑과 관심을!” 팟캐스트 방송 ‘기생충펀팩트(Parasite Funfact)’의 끝을 의미하는 마무리 인사다.

약 30년 전만 해도 전국 초중고교 학생들은 봄과 가을마다 대변검사를 받았다. ‘혹시나 기생충이 발견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에 남의 대변을 가져왔다가 담임선생님께서 갖고 오신 구충약을 눈앞에서 바로 삼켜야만 했던 추억이 담긴 시절이었다.

160630 parasite
(왼쪽부터) 팟캐스트 ‘기생충펀팩트’를 만들어 가고 있는
정준호 씨, 정혜진 의사, 문희정 아나운서, 이인형 교수

실제로 우리나라 보건당국은 1969년부터 약 30년간 기생충 박멸 사업을 진행했다. 1995년에 이르러서야 ‘더 이상 집단검변, 집단투약은 필요 없어졌다’며 중단했다.

하지만 ‘기생충펀팩트’에 따르면 국민 몸 속에 기생충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말하기는 이르다.

가령 한국인은 장내기생충 중에서도 간흡충(C. sinensis)에 가장 높은 감염률을 보인다. 조리되지 않은 민물 어패류를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다. 대량의 간흡충에 감염되면 간 기능장애나 담도암으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기생충이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존재인 것만은 아니다. 최근에는 기생충으로 난치병인 자가면역성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시되기도 했다.

그 단적인 예가 돼지편충이다. 만성 장염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성 질환인 ‘크론병’을 앓는 환자에 돼지편충을 투약한 결과 증상이 완화되는 것이 확인됐다. 두성인터내셔날 등 제약사에서 상용화하기도 했다.

매주 한 편씩 공개되는 팟캐스트 ‘기생충 펀팩트’는 기생충뿐만 아니라 위생동물(쥐, 파리, 바뀌, 진드기 등)에 관한 이야기를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나간다.

기생충 전문가이자 [기생충, 우리들의 오래된 동반자]의 저자인 정준호 씨와 ‘제너럴 닥터’로 활동 중인 정혜진 의사, 문희정 아나운서 그리고 이인형 서울대 수의대 교수가 함께 방송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기생충펀팩트 자세히 보기 http://www.podbbang.com/ch/10595)

김소연 기자 suekimmy@dailyvet.co.kr

당신의 기억 속 기생충은 어떤 존재인가요?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