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해수위 새 위원장에 더불어민주당 4선 설훈 의원

설훈 위원장, 여야 없는 농축산 정책 협력 강조..소위 구성 소폭 변화

등록 : 2017.10.10 12:29:04   수정 : 2017.10.10 12:29:04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

국회 농림축산식품수산위원회 새 위원장으로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경기 부천원미구을)이 선출됐다.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임명된 김영춘 전 위원장의 후임이다.

설훈 의원은 9월 28일 열린 국회 본회의 농해수위원장 보궐선거에서 총 투표 259표 중 191표를 얻어 73.75%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1953년 경남 창원에서 태어난 설훈 위원장은 마산 중·고등학교를 거쳐 고려대학교 사학과에 진학했지만 유신반대 시위에 참여하다 75년 제적당한 후 2000년이 되어서야 졸업했다.

긴급조치 9호 위반, 김대중 내란음모사건 등으로 구속수감과 징역의 고초를 겪은 설훈 위원장은 故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로 정계에 입문해 15, 16, 19, 20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19대 국회에 재입성한 후에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거쳐 후반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던 그는 20대 국회 전반기에서는 외교통상위원으로 활동해왔다.

설 위원장은 “국가 안보에 여야가 있기 힘들 듯 농림, 수산, 축산식품 관련 정책에도 여야가 있기 힘들다”며 “농어민을 위하는 일에 여야가 함께 하여 농어민의 모든 조건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상임위원장 인선과 함께 농해수위 산하 소위 구성도 소폭 개편됐다.

수의사법, 가축전염병예방법, 동물보호법 등 수의사 관련 법안을 다룰 농림축산식품법안심사소위는 이만희 의원(자유한국당)을 위원장으로 김현권(더불어민주당), 권석창·홍문표(자유한국당), 김종회(국민의당) 의원이 자리했다.

예결심사소위는 이개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위원장직을 계속 맡으면서 김철민·박완주(더불어민주당), 김태흠·안상수·이완영(자유한국당), 정인화(국민의당) 의원으로 구성됐다.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바이오노트 Vcheck,CRP이어 SAA·cPL·fPL 등 신규 항목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