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호법 맞짱토론 아닌 막장토론…그래도 희망은 있다

표창원 의원, 동물보호법 맞짱토론회 개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607end_debate1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국회의원이 동물보호법 맞짱토론 ‘동물보호단체 VS 동물생산·판매업계’ 토론회를 1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했다. 최근 강아지공장 이슈와 동물보호법 개정 추진을 계기로 붉어진 동물보호단체와 동물관련업계 간의 갈등을 풀고 절충점을 찾고자 기획된 토론회였다.

표창원 의원이 사회자로 직접 나섰고, 우희종 교수(서울대 수의대), 김광회 사무관(농식품부 방역관리과), 서국화 변호사(동변), 전진경 이사(카라), 조희경 대표(동물자유연대), 강진기 연구원·이경구 사무국장(이상 한국반려동물총연합회)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름은 맞짱토론이었지만, 실제 토론회는 막장으로 흘러갔다. 

업계 측(한국반려동물총연합회)에서는 “동물보호단체를 앵벌이로 보는 사람도 있다”, “유기동물 보호소가 교도소로 불린다” 등 자극적인 비난으로 동물보호단체 측의 원성을 샀다.

특히 “유기동물이 포획되어 보호소로 들어가면 ‘수감’이라고 하고, 또 다른 보호소로 가는 것을 ‘이감’이라고 하며, 이렇게 동물이 돌다가 어느 보호소에서 죽으면 ‘사형집행’이라고 한다”며 “이처럼 유기견을 이감시키면서 지원금을 중복으로 탄다. 그래서 유기견이 들어오면 금송아지가 들어왔다고 얘기한다”는 말로 상대방을 크게 자극했다.

동물보호단체 측에서도 “번식장의 경우, 개식용과 같이 하는 곳일수록 심하고, 이정도면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될만한 곳은 없었다”, “강아지공장에서 구조화된 학대가 존재하는 것은 불편한 진실이다”, “현실을 먼저 인정해야 한다”, “리더들의 상황 판단을 잘 해야한다. 피해를 보는 것은 우리가 아니다”, “개인적인 억울함과 현상은 구분되어야 한다. 일부라도 사실로 있는 것을 먼저 인정해야 개선할 수 있다”, “생존권만을 주장하면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는다” 등의 발언으로 업계 측의 반발을 샀다.

청중토론에서는 삿대질과 욕설이 오가기도 했다.

201607end_debate2
그래도 희망은 있다

토론회는 막장으로 진행됐지만, 그래도 긍정적인 효과도 있었다. 양측 모두 ‘의견을 나눠서 공동해결책을 찾고,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데에 동의했다. 또한 양측의 입장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자리가 최초로 진행됐다는 의미도 있다.

업계 측의 입장을 대변한 강진기 연구원은 “우리도 잘못된 부분이 있고, 이번 사태를 기점으로 개선할 것이다. 다만, 우리도 법 개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셔야 하고, 교육하고 개선할 시간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즉, 강아지공장이 이슈화되고 채 2달도 되지 않아 ▲온라인 서명운동 ▲동단협 회의 및 동물보호법 개정 건의식 ▲동물복지국회포럼 창립 ▲PD수첩, 100분 토론 방영 ▲정부 대책 발표 등 ‘마치 사전에 계획된 이벤트’인 것처럼 상황이 빠르게 전개되어 업계 측에서는 대처할 여유가 없이 마녀 사냥을 당했다는 것이다.

우희종 서울대 수의대 교수는 “장기적으로 생명존중 의식을 높이고,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해 모두가 공감한다면, 이것을 어떻게 풀어야 하는가에 대한 진행방식에 대한 합의가 중요하다”며 “서로간의 배려와 이해가 부족해서 억울함을 토로하는 자리가 된 것 같다. 앞으로 배려하면서 진행한다면 양측 입장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김광회 사무관 역시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매도하거나 피해를 주려는 것이 아니다. 정부가 가운데에서 양측의 입장을 잘 듣고 협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yochangwon1
토론회를 주최한 표창원 의원은 “오늘 토론회에서 보여준 뜨거운 관심을, 상대방에 대한 적대감이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존중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앞으로 차분하게 법과 규정, 정부의 노력을 통해서 서로가 상처받지 않고 피해 받지 않도록 동물복지를 실현해나가자”고 토론회를 정리했다.

이후 토론회는 서로가 상대방에게 박수를 치면서 마무리됐다. 표창원 의원 측은 앞으로 기회가 되면 양측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추가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동물보호법 맞짱토론 영상은 데일리벳 페이스북 페이지(클릭)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동물보호법 맞짱토론 아닌 막장토론…그래도 희망은 있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