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공영동물원 10곳 조사 보고서 발표` 국회토론회 30일 개최

어웨어 및 이상돈·이정미·한정애 의원, 공영동물원 관련 토론회 마련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200123zoo debate

동물원수족관법 개정을 위한 국회토론회가 30일(목)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상돈·이정미·한정애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는 이번 국회토론회에서는 특별히, 전국 공영동물원 10개소를 조사한 <공영동물원 실태조사 보고서>가 발표된다.

보고서는 어웨어와 이상돈 의원실이 공동발간하고, 이형주 어웨어 대표, 최태규 수의사(휴메인벳·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대표), 야생동물보전협회(WCS) 황주선 수의사, 최혁준 ‘고등학생의 국내동물원 평가보고서’ 저자가 공동으로 집필했다.

토론회 참석자 전원에게 <공영동물원 실태조사 보고서>가 증정될 예정이다.

토론회는 ▲공영동물원 실태조사 보고 및 정책 개선 방향 제안(이형주 어웨어 대표) ▲우리나라 공영동물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항 서울대 수의대 교수) 등 2개의 발제와 지정토론으로 구성됐다.

‘동물원 관리 현황 및 개선 방향’을 주제로 진행되는 지정토론에서는 다큐멘터리 영화 <동물, 원>에 출연했던 김정호 청주동물원 수의사, 윤익준 부경대 교수, 황주선 WCS 수의사, 이기원 한국동물원수족관협회(카자) 사무국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좌장은 함태성 강원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맡았다.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측은 “현재 국회에 동물원수족관 관리를 강화하는 동물원수족관법 개정안과 야생동물카페를 금지하는 야생생물법 개정안이 발의되어 있지만, 논의조차 되고 있지 않다”며 “동물원이 아직 존재한다면 적어도 동물에게 고통을 주는 곳이어서는 안 된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동물원이라면 더더욱 그렇다”고 강조했다.

이어 “20대 국회가 끝나기 전에 어렵게 발의된 법안들이 통과될 수 있도록, 동물원 동물들의 삶이 조금이라도 나아질 수 있도록 많은 분의 참석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신분증을 지참하면 누구나 토론회에 참석할 수 있다.

`전국 공영동물원 10곳 조사 보고서 발표` 국회토론회 30일 개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