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영상,해부 조직 등` 수의학에서 본격화되는 3D 영상교육 시스템

서울시수의사회-쓰리디메디비전 MOU 체결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서울시수의사회가 3D 카메라를 통해 수술 영상 등을 촬영해 3D 영상을 제공하는 쓰리디메디비전(3D MediVision)과 MOU를 체결하고 3차 연수교육 현장에서’ 가상체험 수술교육’을 시범운영 했다. 쓰리디메디비전은 수의대 해부학교실과 합동으로 개 카데바에 대한 3D 영상촬영도 완료하고 3D로 해부 영상 실습을 할 수 있는 길을 열 예정이다. 수의학 교육에서 3D 영상교육이 본격화될지 관심이 쏠린다.

20180812svma_3d medivision mou2

서울시수의사회(회장 최영민)와 쓰리디메디비전(대표이사 김기진)은 12일(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의사의 질적·양적 수술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3D 영상교육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기로 협약했다.

쓰리디메디비전 측이 3D 카메라, 레코더 등의 장비를 활용하여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서울시수의사회 보수교육 및 서수컨퍼런스 외과수술 교육 분야에 활용하는 것이다.

양 기관의 MOU체결은 수의학 교육 분야에 3D 영상 활용의 필요성을 느낀 서울시수의사회 측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최영민 서울시수의사회장은 “술자 관점에서 그대로 보고 직접 수술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며 “만약 미국 전문의분들의 수술까지 3D 영상으로 제작하여 제공하면, 회원분들이 더 생생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쓰리디메디비전 고광진 이사는 “이미 신경외과, 이비인후과 수술교육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고, 촬영된 3D 교육 영상 제공뿐 아니라 생중계 수술(라이브서저리)로 많은 분이 동시에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한정된 교육방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의학 분야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80812svma_3d medivision mou1

이날 열린 2018년도 서울시수의사회 3차 연수교육 현장에서는 슬개골탈구수술, 유선전적출술에 대한 파일럿 3D 영상이 제공되어 참가 수의사들이 직접 시청해볼 수 있었다.

또한, VR 장비를 활용한 ‘VR 체험교육’을 접할 기회도 제공됐다.

특수 안경을 쓰고 3D 카메라로 촬영된 슬개골탈구수술 영상을 시청한 한 수의사 회원은 “입체적으로 수술 장면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며 “앞으로 다양한 수의학 분야 교육에서 활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 기관은 이날 가상체험 교육에 참여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추후 3D 영상교육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20180812svma_3d medivision mou3
3D 안경을 쓰고 3D로 촬영된 수술 영상을 보고 있는 서울시수의사회원들

수술교육뿐만 아니라, 해부학 교육에도 활용 가능

한편, 쓰리디메디비전 측은 최근 한 수의과대학 해부학교실과 연계하여 개 카데바에 대한 3D 촬영을 완료했다. 영상 편집이 완료되면, 실습 전후로 3D 영상을 통해 부족한 공부를 실감 나게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부학 수업을 듣는 수의대학생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을 통해 일선 수의사들도 개 해부학을 3D로 공부할 수 있다.

추후 온라인 교육 시스템이 완성되면, 일선 동물병원에서는 3D 안경이나 스마트폰 3d 렌즈 등을 통해 3D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2D 영상으로도 교육 영상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수술 영상,해부 조직 등` 수의학에서 본격화되는 3D 영상교육 시스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