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반려동물 재활보조기 휴멘드 `스트레스 없는 3D스캔 제작`

3D 스캐너로 반려동물 개체마다 딱 맞는 재활용 척추보조기·하네스

등록 : 2015.08.25 18:01:55   수정 : 2015.08.25 21:42:54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3D 스캐너를 활용한 맞춤형 반려동물 재활보조기 브랜드 휴멘드가 8월 22일과 23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한국동물병원협회 동물건강의료박람회(KAHA EXPO)에서 눈길을 끌었다.

*반려동물 제품 브랜드 : 벳멘드(VetMend)

휴멘드가 내놓은 재활보조기 제품군은 척추보조기나 경추보조기, 하네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척추 디스크 질환이나 관절질환을 겪는 반려동물의 증상을 완화하고 재활운동을 돕는 제품들이다.

150824 humend2

휴멘드 재활보조기를 맞춤형으로 제작하기 위한 3D 스캔 과정

휴멘드 재활보조기의 가장 큰 특징은 제작 과정에서 3D 스캔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사용할 동물의 신체 모습과 크기를 3D로 정확히 재현하여 이를 바탕으로 재활보조기를 정확한 사이즈로 제작한다. 소형∙중형∙대형 등으로 일괄제작한 후 끈으로 조정하는 기존 방식에 비해 더 맞춤형 보조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반려동물 각 개체마다 정확한 사이즈로 제작하다 보니 알루미늄(Aluminium hinges) 등을 이용해 보다 높은 지지효과를 노릴 수도 있다.

또한 석고 몰딩이나 줄자로 사이즈를 측정할 경우 아픈 반려동물을 여러 번 보정하여 다뤄야 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휴멘드 재활보조기는 3D 스캐너가 부착된 아이패드로 원격 촬영만 하면 사이즈 측정이 완료된다.

경우에 따라 3D 스캐닝이 불가능한 경우 줄자 측정을 병행하고 있긴 하지만, 3D 스캐닝을 사용할 경우 아픈 반려동물이 받는 스트레스를 보다 줄여줄 수 있다.

150824 humend4

휴멘드 척추보조기를 착용한 모습

휴멘드 제품은 현재 서울∙경기 지역을 비롯해 인천, 대구, 부산 등지의 동물병원에서 수의사 처방에 근거한 맞춤 제작 형식으로 공급되고 있다.

손명환 휴멘드 대표는 “2013년 정형∙신경외과 관련 인의용 재활보조기 개발을 시작했던 휴멘드가 올해 반려동물용 재활보조기 개발을 시작했다”며 “현재 개발 중인 휴멘드의 Up&down swing wheelcart(wheelchair)와 다양한 질환의 슬개골 탈구 전용 보조기 및 전십자인대 파열보조기를 곧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중∙대형견 위주의 고가 수입제품에서 벗어나, 임상수의사 분들과 보호자들이 맞춤형 재활보조기를 활용하여 반려동물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150824 humend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