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체와 함께하는 수의치과 치료의 시작] 치과유니트④

Part4. LOW SPEED HANDPIECE란 무엇인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최근 수의치과에 관심을 갖는 수의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당수 수의사가 치과 치료를 시작할 때 치과 장비에 대한 기본 지식 부족으로 장비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에 데일리벳에서 ‘진단과 치료법이 아니라, 기본적인 치과 장비의 종류와 작동 원리, 기능, 사용법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자료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동물병원용 치과 유니트(치과 유닛) 돌체(dolce)의 제조기업인 한일치과산업 임양래 대표님께 수의치과 장비 연재를 요청했습니다.

앞으로 총 10회에 걸쳐 치과 장비와 원리, 사용법에 대한 연재가 이어집니다. 이 연재가 수의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돌체와 함께하는 수의치과 치료의 시작] 치과유니트④ LOW SPEED HANDPIECE란 무엇인가?

치과 치료에서 Low Speed Handpiece의 RPM(1분당 회전수)은 4만 RPM이다. High Speed Handpiece의 40만 RPM에 비하면 저속으로 느껴질 수 있으나, 힘이 강하여 High Speed Handpiece와는 다른 영역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Low Speed Handpiece는 Contra Angle과 Straight Nose Cone을 용도에 맞게 교체하여 사용한다. Low Speed Handpiece의 사용으로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치면 연마”시에는 Prophy Angle 또는 Rubber Cup 등을 용도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CONTRA ANGLE은 속도를 제어하여 잇몸과 치아 사이의 Margin 부위를 정교하게 마무리할 때 주로 사용하며, 수의치과에서는 Scaling 후 연마작업, 즉 Polishing을 할 때 사용한다. Polishing 작업 시 회전 및 마찰로 인한 열이 발생하여 치아와 잇몸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Polishing 시에는 반드시 RPM을 5,000미만으로 조절하여 사용해야 하며, 연마제 사용 시에는 치면에 너무 강한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Composite Resin Healing을 한 후에 Silicon Rubber Point를 사용하여 Polishing과 Finishing을 할 수 있는데, 이때도 속도 조절이 필수다.

Contra Angle의 Bur 교체 방법에 따라 Latch Type (좌우로 젖혀 고정하는 타입)과 Push Button Chuck Type(버튼을 눌러 탈착하는 타입)으로 나뉜다.

STRAIGHT NOSE CONE은 일반 치과 진료에서 틀니를 만들거나 수리할 때 주로 사용하며, Bur는 50mm가량으로 길다. Bur의 형태가 매우 다양하며 Diamond Disk, Stone Point, Ceramic Point, Denture bur 등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으로 선택의 폭이 매우 넓다. Bur의 탈착은 Contra Angle과 다르게 Chuck 부분을 비틀어서 탈착하게 된다.

LOW SPEED MOTOR는 Air로 회전하는 Air Micro Motor와 전기로 회전하는 Electric Micro Motor 두 종류로 나뉜다. 또한, System에 따라서 두 종류 Motor 모두 내부 주수형과 Optic Type이 존재한다.

Air Micro Motor는 최대 회전수가 4만 RPM이며 뒷부분의 레버를 좌우로 돌려서 회전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 Air Micro Motor는 비교적 단순한 내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어 비교적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Electric Micro Motor는 파워가 강하고 정교한 회전수 컨트롤이 가능하며, 내부 주수형과 Optic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Air Micro Motor보다 고사양의 Motor라고 할 수 있다. Air Micro Motor는 Air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구조이나, Electric Micro Motor는 전기제어 System과 Air, 물이 공급되어야 하는 다소 복잡한 형태의 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만큼 Electric Micro Motor는 다양한 메모리 기능 등을 이용한 편리성으로 진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단, Air Micro Motor와 비교하면 단가가 매우 높다

DOLCE AIR MICRO MOTOR를 채택하여 적용 중이다.

Low Speed Handpiece 사용 시에는 본래 Foot Pedal의 밟는 강도를 조절하며 속도 제어를 하게 된다. 하지만 수의치과 진료 특성상 계속된 강도 조절이 불편하거나 불필요한 경우가 있어 Dolce는 본체 뒷부분의 Air Control 밸브를 이용하여 Air의 압력을 고정, Foot Pedal로 계속해서 속도를 컨트롤해야 하는 발목의 피로도를 줄였다.

[돌체와 함께하는 수의치과 치료의 시작] 다른 연재 글 보기

[돌체와 함께하는 수의치과 치료의 시작] 치과유니트④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