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인류 역사를 바꾼 수의학 5 ― 임동주 수의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연재] 인류 역사를 바꾼 수의학-임동주 수의사

5. 동물을 키우는 인간

limdongju_1

아침 산책길에 개를 데리고 운동하는 이웃과 마주친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이웃은 새를 키우거나 어항에 구피나 디스커스 같은 열대어를 키우기도 한다. 햄스터,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를 키우는 사람도 있다. 뱀, 악어와 같은 파충류, 심지어 서구에선 호랑이나 사자와 같은 사나운 맹수를 키우는 사람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개와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의 인구가 천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

동물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간에, 동물이 우리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에는 모두 동의할 것이다.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이나 착용하는 의복이나 구두 또는 의약품 등의 상당수가 동물로부터 나온다.

오랜 세월 인간은 지구라는 환경에서 살아가면서 다른 동물들과 먹고 먹히는 생존경쟁을 해오며 살아왔다. 다행히 인간은 도구를 사용하고 지혜를 발휘하여 동물과 생존경쟁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여 마침내 지구를 인간을 위한 행성으로 만들어 버렸다. 유독 우리 인간만이 지구상에서 다른 동물을 사육하고 동물과 정서적인 공감을 나누는 존재다. 개미가 진딧물을 키운다거나, 악어와 악어새 같은 공생관계인 동물들도 있지만, 인간과 동물 관계와 비교할 바가 아니다.

구석기 시대 말부터 인류는 동물을 가축화시키기 시작해, 많은 동물과 함께 생활하게 되었다. 인간보다 훨씬 덩치가 크고 힘도 센 소, 말, 낙타 등을 가축으로 만들었고, 그들의 힘을 이용해 쟁기로 논밭을 가는 등, 농사에 이용하거나 운송 수단으로 사용하는 지혜를 발휘해 왔다. 심지어 육상에서 가장 크고 힘이 센 코끼리마저도 사육하는 것이 인간이다. 서커스단이나 동물원에서는 호랑이, 사자 등 맹수까지도 훈련시켜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 오직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치타처럼 빨리 달리지도 못하고 사자처럼 강한 이빨도 없는 인간이 오로지 지혜와 도구로써 다른 동물을 사육한다는 것은 실로 대단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인간이 사육한 가장 오래된 가축은 개이다. 중동 지역의 팔레가우라 동굴에서는 14,000년 전 개의 두개골 파편이 발견되었다. 늑대에 비해 두개골 용량이 상당히 줄어들고, 주둥이도 늑대에 비해 짧고 이빨들도 촘촘해 이미 늑대와 다른 형태 변화가 일어났음을 알 수 있다. 개의 가축화의 시기를 알려주는 보다 분명한 증거는 B.C. 10,000년 이스라엘에서 발견된 한 노인의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이 무덤에서 노인은 5개월 된 개와 함께 묻혀 있었는데, 노인의 손이 개의 유골 위에 마치 어루만지듯 올려 있었다. 이 유적에서 발견된 개의 뼈에서 가축화 이후에 발견되는 형태학적인 변화들이 뚜렷이 보이고 있다.

개의 가축화는 여러 동물들 가운데 가장 빨리 시작되었다. 과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지만 대체로 무리로부터 이탈된 늑대 새끼를 사람이 기르기 시작하면서, 여러 세대에 걸쳐 서서히 모양과 성격의 변환이 일어났다고 여겨진다. 기르는 늑대 새끼 중에서 사람을 피하지 않고 특별한 친밀성을 보인다거나 늑대와는 다른 독특한 모양과 색깔을 가진 개체가 나왔을 때 이를 선호함으로써 선별과 도태를 통해 마침내 오늘날의 개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선택에 의해 주도되어 현재의 개가 생겨났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학설이다.

그런데 이와 다른 주장도 있다. 개가 인간을 따라다니는 것은 굶주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식량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개 스스로가 가축화의 길을 걸었다는 것이다. 늑대는 사람의 감정 변화를 세세히 읽지 못하지만, 개는 이것을 매우 잘 아는 동물이다. 어떻게 보면 개가 자기의 생존을 위해 스스로 깨달아 인간의 가축으로 적응했다고 할 수도 있겠다. 개는 인간을 잘 따를 뿐만 아니라, 인간 삶에 여러모로 도움을 준다.

개는 사람보다 훨씬 발달한 후각을 갖고 있다. 무서운 맹수가 다가올 때 인간보다 먼저 반응해 사람을 구하기도 하고, 사냥물이 어디로 이동했거나 숨었는지를 알려주기도 한다. 개를 키우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개를 다양한 용도로 개발하게 된다. 사냥개 종류만 해도 그레이하운드(사냥감을 보면서 따라잡는 개), 포인터(풀숲에 숨은 새를 몸동작으로 지시하는 개), 폭스하운드(냄새로 사냥감을 찾는 개), 리트리버(물에 떨어진 사냥감을 회수하는 수영 전문 개), 닥스훈트(여우 사냥 전문 개), 테리어(땅속 사냥감을 찾아내는 개) 등 매우 다양하다. 이렇게 다양해진 개의 품종들은 사육과 개량의 결과다.

최근에는 개가 늑대, 코요테와의 유전자 정보가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개는 가축화되기 전부터 늑대와 분리된 종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최초의 개는 아시아 늑대로부터 유래되었지만, 개가 가축이 된 이후에는 늑대와 거의 교잡이 일어나지 않은 채, 여러 지역으로 퍼져 나가 지금의 다양한 모습이 나왔다고도 한다. 개가 늑대에서 분리된 시점이 13만 5천 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보면, 개의 가축화 시기도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개의 경우와 달리, 인간이 양, 염소, 돼지, 소 등을 가축으로 순치시킨 것은, 신에게 살아 있는 제물을 바치려는 종교적 신앙심 때문에 비롯되기도 했다. 터키 동부지역에 위치한 괴베클리 테페 유적은 지금부터부터 약 12,000년 전에 만들어진 신전이다. 2m가 넘는 T자형 돌 수십 개가 발견되었다. 여우, 멧돼지, 전갈, 뱀, 들소, 거위나 오리, 가젤 등이 새겨져 있고, 개와 늑대 같은 동물은 완벽한 입체로 조각되어 있다. 이 유적은 농경민 것이 아니라, 수렵민의 사원이었다.

농경이 탄생하기 전에 이미 수렵 채집사회에서도 종교의식이 있었던 것이다. 이 유적의 상징적인 장식품은 모두 동물이다. 그리고 사냥꾼들이 신에게 바친 제물은 가축이 아니라 당연히 사냥한 동물이었다. 그런데 사냥은 계절이나 기후조건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동물을 그냥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악천후인 경우 사냥을 포기해야 한다. 따라서 제물로 바치고자 하는 동물은 포획해서 미리 기르고 있어야 한다. 수렵민은 동물우리를 만들고 동물에게 먹이를 주면서 제삿날까지 건강하게 키워야했다. 이 과정에서 자동적으로 인간은 순치시킬 수 있는 동물과 그렇지 않은 동물을 구분하게 되었다. 가젤은 순치시키지 못했지만, 돼지는 가능했다. 순한 양은 굳이 우리를 만들지 않더라도 쉽게 순치시킬 수 있었다. 사냥꾼이 동물을 순치시켜 가축으로 삼게 되면, 사냥에 허탕을 친다거나 해서 먹을거리가 부족할 때에도 고기를 수급할 수가 있어 생활의 불안정을 피할 수 있게 되었다.

인간이 동물을 가축화시킨 계기는 종교적, 경제적 이유였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동물을 가축화시키면서 동물에 대해 많은 지식을 축적하게 되었다.

가축사육은 길들이기와는 조금 다르다. 결국 동물의 성질과 형상까지 변형시킨다. 사자, 호랑이를 서커스 공연을 위해 길들일 수는 있지만, 자연 상태의 야성을 변형시키지는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자와 호랑이는 가축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가축은 인간이 인간 구미에 맞게 길들여 사육하는 동물을 말한다. 수많은 동물 가운데 인간이 가축화에 성공한 동물은 그 숫자가 많지 않다. 하지만 인간에 의해 가축화가 된 동물들 덕분에 인간의 삶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임동주 수의사의 ‘인류 역사를 바꾼 수의학’ 연재(보기)

limdongju_profile20171110

[연재] 인류 역사를 바꾼 수의학 5 ― 임동주 수의사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