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수의사상 초안 발표..질병관리·원헬스·소통·윤리 등 강조

5개 핵심역량, 15개 세부역량, 42개 하부역량으로 구성..상반기 수의계 의견 수렴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국내 수의학교육 개선의 기준이 될 ‘한국의 수의사상’ 초안이 마련됐다. 향후 수의계 및 교육계, 범의료계 의견수렴 등을 거쳐 5월 최종안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수의과대학협회(한수협, 회장 정의배)는 19일 대전역 회의실에서 내부 공청회를 열고 ‘한국의 수의사상’ 초안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수의과대학 학장을 포함한 20여명의 교수진이 참석했다. 중앙백신연구소 윤인중 대표와 대한수의사회 우연철 상무도 지정토론자로 참여했다.

160119 competency2

한수협 산하 교육위원회는 지난해 12월 핵심역량 설문조사 결과와 해외 수의학 핵심역량, 한국의 의사상 등을 검토하여 초안을 마련했다. 수의사가 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핵심적인 능력을 핵심역량-세부역량-하부역량 순으로 3단계에 걸쳐 구성했다.

이번에 제시된 초안에서 한수협은 한국의 수의사가 갖춰야 할 모습을 5개 핵심역량, 15개 세부역량, 42개 하부역량으로 표현했다.

핵심역량은 동물 건강과 질병관리, 원헬스(One-Health) 전문성, 소통과 협력, 연구와 학습, 윤리 및 사회적 책무 등 5개 영역으로 규정했다.

각각의 핵심역량은 세부역량으로 구성되며, 세부역량은 2~4개의 하부역량으로 구체화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동물의 건강과 질병을 관리하는 수의사(핵심역량)’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동물진료 능력과 동물복지를 실현하는 능력(세부역량)을 갖춰야 한다. 동물을 진료하려면 질병의 원인과 치료방법, 동물-보호자-수의사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단과 처치를 내리며 이에 대한 의무기록을 남겨야 한다(하부역량).

 

지난해 11월 23일부터 12월 23일까지 온,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핵심역량 설문조사에는 수의과대학 교수진 212명, 학부생 671명, 졸업생 613명 등 1,500여명이 참여했다. 해당 조사에서 제시된 대부분의 역량후보들이 5점 만점에 4~4.5점을 기록, 이번 초안에 포함됐다.

특히 소통이나 수의사의 윤리 등 비기술적 항목이 설문조사에서 상위를 차지했다. 남상섭 건국대 교수는 “이러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하여 동료수의사 및 보건의료 전문가, 대중과의 소통능력 및 국제 협력 등이 주요 역량으로 포함됐다. 수의사의 직업윤리와 직업정체성 확립 등도 강조됐다.

160119 competency1
한수협이 제시한 ‘한국의 수의사상’ 초안

이번 초안은 오는 4월까지 수의계를 비롯해 범의료계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수의사상 본문의 문법적, 법률적 타당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후 공청회를 거쳐 한수협의 최종안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2016년까지 시기별 학습성과와 권장 커리큘럼을 도출하면, 2018년까지 개별 대학별로 과목별 학습성과와 평가법을 구체화하는 로드맵도 제시됐다. 2019년부터는 수의과대학 인증과 수의사 국가시험에도 적용하는 방안이다. 

즉 핵심역량 설정이 교육개선의 첫 걸음이자 이정표가 되는 것이다.

가령 ‘정확한 의무기록 작성’이라는 하부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대학에서는 부속 동물병원 실습 중 전자차트 및 수기차트 작성방법을 교육하고, 학생이 작성한 의무기록을 진료수의사나 교수진이 평가하는 방식을 도입할 수 있다.

류판동 한수협 교육위원장은 “수의사의 핵심역량은 교육 시작 시 ‘목표’이자 종료할 때의 ‘성과’”라며 “핵심역량을 갖춘 수의사를 배출하기 위해 시기별, 교과목별 학습성과를 구체화하고 교수학습법을 개발하며, 학생 교육성과 평가기준을 마련하는 등의 교육개선 작업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의사란 무엇인가’를 규정하는 작업이니만큼 각계의 의견제시와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남상섭 교수는 “초안 작성에서도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문구를 고민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며 “앞으로 수의사 내부의 다양한 집단이 ‘수의사상’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제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국의 수의사상 초안 발표..질병관리·원헬스·소통·윤리 등 강조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