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한국수의과대학협회 정의배 회장 ˝존경받는 수의사 양성에 최선˝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jungeuibae_1

병신년 (丙申年)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우선 우리 수의계 여러분의 가정과 하시는 일에 행복과 발전을 기원 드립니다. 또한 우리 한국수의과대학협회(한수협) 회원 여러분에게 일일이 찾아다니며 인사를 드리지 못하지만 지면을 통해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각 수의과대학의 무궁한 발전도 기원 드립니다.

지난해 한수협에서는 우리나라 수의학 교육을 진일보시키기 위해 느리지만 꾸준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각 수의과대학 방문하여 수의학 교육의 핵심역량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였으며, 늦었지만 한국의 수의사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많은 회의와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습니다. 한국의 수의사상이 정립이 되면 이에 맞는 핵심역량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며 핵심역량이 도출되면 이에 따른 교과목 등이 확립될 것입니다.

올해 한수협에서는 균질화되면서 역량 있는 수의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몇 가지 중요한 사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첫째는 우리나라 수의과대학의 교육이 4년제에서 6년제로 바뀐 지가 올해로 18년이 됩니다. 6년제 시행에 따라 수의학 교육이 어떻게 바뀌었으며,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를 정리해야할 시점이 아닌가도 생각하여 늦었지만 수의과대학 6년제에 따른 백서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백서가 정리되면 우리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둘째는 수의과대학 교육의 균질화와 표준화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우리 수의과대학을 졸업한 모든 졸업생은 전문 수의사로서 그 역량이 균일화될 수 있도록 교육의 표준화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중반기에 한국 수의사상이 정립되면 우리 실정에 맞는 수의사를 배출할 수 있는 대학이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을 것입니다. 수의사의 업무가 워낙 다양하여 주어진 학제 기간 내에 모든 것을 할 수 없지만, 수의사가 꼭 갖추어야할 역량 개발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는 수의과대학의 현장실습 강화를 위한 환경조성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수의과대학의 현장실습교육은 대학마다 사정은 다르지만 매우 열악할 실정에 있습니다. 결국 역량강화는 현장실습교육 강화를 통한 수의사교육의 질적 향상이지만 대학이 갖고 있는 환경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지원은 유관기관에서 꼭 관심을 갖고 진행할 사항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넷째는 한수협 활동의 국제 공조화가 되겠습니다. 2017년 아시아 수의과대학 총회를 우리 한수협에서 유치하였습니다. 수의사의 업무는 국내를 벗어나 점점 국외로 그 업무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 협회의 활동도 이제 국제기구, 외국대학과 상호 업무의 공조화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총회 준비뿐만 아니라 국제기구와 활발한 의견 교류의 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협회는 미래의 수의사가 사회적 요구와 책무에 부응하면서 존경받을 수 있는 수의사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수의사여러분의 끊임없는 성원과 협조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 후학들이 전문인으로서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회원님과 수의계 여러분 올해에도 우리가 수의학 교육에 있어서 지혜를 모으고 화합하여 혁신할 수 있는 한해가 되길 기원 드립니다.

2016년 1월 1일 한국수의과대학협회장 정의배

[신년사] 한국수의과대학협회 정의배 회장 ˝존경받는 수의사 양성에 최선˝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