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자체 최초로 유기동물 보호기간 10일→20일로 연장

의무 보호·공고 기간 10일에 입양대기일 10일 추가..지자체 최초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서울시가 올해부터 유기·유실동물의 보호기간을 20일로 2배 연장한다. 전국 광역 지자체 중 최초다.

현행 동물보호법은 유기동물이 발생할 경우 지자체 동물보호센터에서 10일 동안 의무적으로 보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 동안 지자체 홈페이지 공고란이나 동물보호관리시스템(APMS)을 통해 주인을 찾는다.

10일의 의무보호기간이 지나면 해당 유기동물의 소유권이 지자체장에게 귀속되면서 새 주인에게 입양 보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새 주인을 찾지 못한 유기동물은 일정 기간 후 안락사된다.

지난해 서울시내에서 발생한 유기동물 8,903두 중 주인에게 되돌아간 동물은 2,249두, 입양된 동물은 2,458두를 기록했다. 반면 주인을 찾지 못한 채 보호소에서 생을 마감한 유기동물은 4,071두에 이른다.

대부분의 유기동물보호소는 최대한 안락사를 줄이고 입양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행 유기동물 보호사업이 10일의 의무보호기간을 기준으로 예산을 지원하기 때문에 재정적인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2016년부터 안락사 전 보호기간을 20일로 연장하면서 동물보호비용도 추가로 지원할 방침이다. 10일 기준 두당 10만원 선이던 보호비용을 16만원선으로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원래 주인이 잃어버린 반려동물을 찾을 수 있는 기간도 늘고, 입양될 새 보금자리를 기다릴 수 있는 시간도 늘어나는 만큼 입양률을 높이고 안락사율을 줄이는 효과가 기대된다.

이와 함께 반려견 놀이터에서 진행되는 유기동물 입양행사를 올해 더욱 늘리고 동물등록제에 대한 지도 단속을 강화하는 등 유기동물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창보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유기동물 보호기간이 20일 이상으로 연장됐지만 여전히 주인을 찾지 못한 유기동물의 안락사는 불가피하다”며 “유기동물 입양과 동물등록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