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진료=동물학대] 인터넷 검색 후 진통제 투여한 뒤,반려견 증상 악화돼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보호자 A씨의 반려견은 같이 살고 있는 다른 반려견과 다투다가 목 부위의 심한 통증과 함께 운동 실조를 보였다. A씨는 해당 증상을 보인 반려견을 데리고 24시 동물병원에 내원했다. 병원에서는 X-ray촬영 후 경추 추간판탈출증 가능성을 언급하고,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I촬영을 권유하면서 동시에 증상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약물 투여를 권유했다.

하지만 A씨는 2가지 권유를 모두 거절하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단순 근육통으로 단정 지은 뒤 반려견을 퇴원시켜 집으로 데려갔다. 전문가의 말보다 인터넷 검색을 믿고 자가 진단한 것이다. 이후 A씨는 자신의 반려견에게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구입해 먹였다.

그러나 약 일주일 뒤 A씨의 반려견은 증상이 나아지기는 커녕, 오히려 전지·후지 마비가 심해지고, 목 부위 근육의 경결과 함께 더 큰 통증을 호소했다. 결국 A씨는 반려견을 데리고 동물병원을 찾을 수 밖에 없었다.

해당 반려견을 진료한 수의사는 “MRI촬영이 필요하나, 보호자 분께서 MRI 촬영을 미루고 싶어하셔서 약물치료 및 운동제한으로 경과를 지켜보는 중인데 다행스럽게 개선이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례는 인터넷 상의 잘못된 정보가 동물의 생명을 얼마나 위협할 수 있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는다. 해외에서도 ‘구글 의사’라는 표현이 있다. 전문가의 말 보다 구글 검색을 통해 의학정보를 취득하고, 그에 따라 판단하는 사람들을 ‘구글 의사를 믿는 사람’이라고 에둘러 비난하기도 한다.

독일의 안체 블라트너(Antje Blaettner)수의사는 “수의사가 구글보다 동물을 더 정확히 안다”며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는 인터넷보다 동물에 대한 전문가인 수의사를 통한 진료가 진정으로 동물을 위한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elfmed500

동물 자가진료 부작용 사례를 공유해주세요

동물에 대한 자가진료는 또 다른 이름의 동물학대 행위입니다. 자가진료를 실시하다가 동물이 사망하거나 위험에 빠진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데일리벳에서 동물 자가진료의 위험성을 알리고, 동물들의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동물 자가진료 부작용 공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거나 자신이 겪은 자가진료 부작용 사례를 공유하여 동물학대행위를 줄이고 동물들의 고통을 덜어주세요.

자가진료는 동물학대 행위입니다. 자가진료 = 동물학대

*이 기사 내용은 ‘자가진료 제한을 통해 동물학대를 방지하고, 동물의 복지를 증진시킨다’는 공익적인 목적으로 모든 언론사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료 부작용 사례 공유하기(클릭)

자가진료 조항 철폐 서명운동하기(클릭)

[자가진료=동물학대] 인터넷 검색 후 진통제 투여한 뒤,반려견 증상 악화돼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