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비뇨기질환 최신 지견 궁금하다면 `로얄캐닌 포커스`

최소침습 방광결석 제거, 고양이 결석·특발성 방광염 접근 등 한국어판 최신호 발간

등록 : 2019.11.05 06:24:39   수정 : 2019.11.04 16:26:42 데일리벳 관리자

191104 FOCUS1

로얄캐닌의 반려동물 임상저널 ‘포커스(FOCUS)’가 10월 2019년도 제2호 한글판을 발간했다.

‘개와 고양이의 비뇨기질환’을 주제로 발간된 이번 호는 개 비뇨기 질환의 정의와 분류부터 최소침습 방광결석 제거, 요분석, 고양이 비뇨기 영상진단 기술 등을 다뤘다.

이와 함께 개 요실금과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 고양이 비뇨기 결석, 고양이 혈뇨 등에 대한 접근법을 조명했다.

온타리오 수의과대학 스콧 위스 교수는 세균성 방광염을 비롯한 비뇨기계 감염성 질환의 증례를 소개하면서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의사결정에서 정확한 용어 사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몬트리올 수의과대학 메릴린 던 교수는 요로 수압 추진술, 방광경하 바스켓 배석술, 체내 충격 쇄석술 등 최소침습적인 결석 제거 시술 증례를 소개했다.

인의에서는 이미 최소침습 제거술이 요로결석의 치료 표준으로 자리잡은 만큼, 수의학 분야에서도 점차 확대될 전망이라는 것이 던 교수의 시각이다.

밀란대학 수의학과 파올라 스칼파 교수는 요분석에서 간과하기 쉬운 위험요인을 소개하고,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한 주의점을 전달했다.

미국수의영양학전문의이자 유럽수의영양학전문의인 세실리아 빌라베르데 수의사는 고양이 요로결석 환자의 장기관리에 필수적인 식이요법 요령을 다뤘다. 특히 소변을 흭석하기 위한 식이관리, 고나트륨 사료, 수분섭취 유도 방법 등을 소개했다.

국내 임상수의사는 로얄캐닌 포커스 한국어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최신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인쇄본이 필요할 경우에는 각 지역 담당 영업사원에게 요청할 수 있다.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사전예약] 산소농도 직접 보고 처치하는 동물병원 FiO₂ ICU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