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 졸업역량(2016)` 초안 전문:한수협 교육위원회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국수의과대학협회 교육위원회

지난 30년간 광범위하게 진행된 세계화는 지구촌을 더욱 가깝고 긴밀하게 하였으며, 동물과 사람의 건강과 지구 환경간의 상호의존성이 과거 어느 때 보다도 높아졌다.

이에 따라, 동물-사람-환경의 건강을 최적화하기 위한 통합적 접근, 즉 ‘One Health’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면서, 수의학교육에서도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혁신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었다. 

유럽과 북미주에서는 수의과대학을 졸업하는 초임 수의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새롭게 설정하였으며,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서도 공익 수의 업무에 필요한 국제 표준 핵심역량과 관련 교과목을 설정하여 회원국에 권고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초임 수의사가 이러한 변화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요구가 크다.

이에 한국수의과대학협회 교육위원회는 이 시대의 수의사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졸업 시점의 역량, 즉 ‘수의사 졸업역량(2016)’을 마련하였다.

이 졸업역량은 전국 수의과대학의 교수와 재학생, 개업수의사 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20여 차례의 회의와 3차례의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거쳤다.

위원회는 이 ‘수의사졸업역량(2016)’을 5개 영역, 즉 동물의 건강과 질병의 관리, One Health 전문성, 소통과 협력, 연구와 학습, 전문직업성으로 구성하였고, 영역별 핵심역량을 두, 세가지로 구분하고, 각 핵심역량을 갖추는 데 필요한 성취기준 2~4가지를 설정하였다. 즉, ‘한국의 수의사 졸업역량(2016)’은 5개 영역, 13개 핵심역량과 38개 성취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졸업역량을 근거로 시기별 학습성과(phase outcomes), 교과과정 모델 (model curriculum), 그리고 성과평가(outcomes assessment)의 기준이 개발되고, 나아가서, 한국의 수의학교육의 질을 높여 우수한 역량을 갖춘 수의사 양성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1. 동물의 건강과 질병의 관리

수의사는 동물의 건강과 질병 관리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동물진료 능력과 동물 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수의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임상 술기 능력을 갖추고 보호자와 동물, 수의사의 관계 이해를 바탕으로 한 원활한 소통으로 최선의 진료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수의사는 질병과 환경의 위협으로부터 동물 자원을 보전하고 동물 복지를 실현하는데 자신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야 한다.

1.1 동물 진료

1.1.1 질병의 원인과 치료방법의 이해에 근거한 진료: 질병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한 이해를 근거로 정확한 의학적 판단과 적절한 임상적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1.1.2 정확한 진단과 임상술기: 전문적인 의학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적절한 임상술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1.1.3 의무기록 작성 및 진단서 발급: 의무 기록과 진단서 발급에 관련된 내용을 숙지하고, 이를 진실하고 정확하게 기록해야 한다.

1.1.4 동물과 보호자의 존중: 진료과정에서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되 중요한 결정에 대한 정보제공, 교육, 상담, 동의서 받기 등을 활동을 통하여 보호자를 존중하여야 한다.

1.2 동물 복지

1.2.1 다양한 동물의 특성 이해 및 사양관리: 다양한 동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게 적절한 사양 관리를 해야 한다.

1.2.2 동물의 고통 경감: 진료 과정에서 통증과 고통으로 인해 동물의 삶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대처해야 한다.

1.2.3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동물복지 지향: 동물의 조건과 상태를 파악하고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복지 수준과 환경 기준을 마련하는 동물 복지를 적용해야 한다. 

1.2.4 동물 종 다양성과 자원 보전: 다양한 동물 종을 환경 변화와 질병으로부터 보호, 보전해야 한다.

 

2. One Health 전문성

수의사는 인간, 동물, 환경의 건강이 하나로 연계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이들의 접점에서 발생하는 위해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수의학적 전문지식은 물론, 경제, 사회, 문화적 맥락을 파악하여 통합적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One Health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2.1 One Health 리더십

2.1.1 동물, 환경, 인간의 건강의 유기적 관계 이해: 인간, 동물, 환경의 접점에서 건강과 질병의 상호의존성을 이해하고 관련 전문가들과 협력을 통해 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2.1.2 공중보건 정보 분석 및 예측: 질병의 예방 및 제어를 위해 관련 정보 분석과 예측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1.3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한 사회경제적 요구 이해: 건강한 농장동물을 생산하고 관리하여 안전한 축산물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축산업과 축산물 소비에 대한 사회경제적 요구를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축산에 기여해야 한다.

2.2 인수공통전염병

2.2.1 동물전염병의 이해와 관리: 동물전염병의 정확한 진단과 자원의 효율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관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2.2 인수공통전염병의 위험 분석과 예방: 인수공통전염병의 위험을 분석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2.3 식품 및 환경위생

2.3.1 식품위생 위해 관리: 축산물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각 단계별로 위해요소를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해 식품위생 검사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2.3.2 환경 위생 위해 관리: 환경보건이 One Health의 중요한 축임을 인식하고 환경위해 요소를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2.3.3 생물안전 확보: 수의학 및 관련 분야 업무에 있어 생물체 및 그 부산물이 인간, 동물, 환경에 미치는 위험성을 평가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3. 소통과 협력

수의사는 보호자 및 일반 대중, 동료수의사, 수의학과 관련된 타 분야 전문가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하여야 한다. 최선의 치료를 위하여 보호자의 긍정적인 협력을 이끌어내고, 동료 수의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역, 국가 및 지구촌 차원의 공익적 수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소통과 협력의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3.1 보호자 및 대중과의 소통과 협력

3.1.1 보호자와의 소통과 공감: 보호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이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3.1.2 보호자-수의사 관계의 구축: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환자-보호자-수의사의 관계를 구축하고, 진료 과정의 주요 결정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여야 한다.

3.1.3 대중과의 소통: 동물·인간·환경의 최적 건강에 대한 수의학적 지견을 바탕으로 일반 대중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

3.2 동료 수의사와의 소통과 협력

3.2.1 수의사간의 상호 존중과 협력: 동료 수의사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상호 존중하고 협력해야 한다.

3.2.2 수의료의 전문성 존중을 통한 협력: 진료 역량의 한계를 넘는 케이스의 경우, 다른 전문 수의사나 기관에 환자를 의뢰하거나 진료를 위임함으로서 환자가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하여야 한다. 

3.2.3 국·내외 수의계 단체  활동의 이해와 협력: 수의분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국·내외 수의계 단체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3.3 국내외 전문가와의 소통과 협력

3.3.1 동물, 환경, 인간의 보건과 관련된 정보 공유 및 협력: 동물, 환경, 인간의 보건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며, 지역사회  보건 향상을 위하여 협력해야 한다.

3.3.2 수의학과 관련된  인접 전문 분야와의 협력: 수의학과 관련된 인접 분야의 전문가 그룹과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상생을 추구해야한다.

3.3.3 국가간 수의환경 차이의 이해와 존중: 각 국가의 경제, 사회, 문화적 여건에 따른 수의 서비스 역량과 자원이  상이함을 충분히 이해하고 상호 존중한다.

 

4. 연구와 학습

수의사는 과학자이며 말 못하는 동물의 고통에 공감하는 사람이다. 또한 수의사는 동물의 아픔을 수의학 지식을 통해 이해하고 치료하며, 동물과 사람을 연결하는 매개자이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을 익히고 지식의 발전을 위해 평생 공부하고 탐구하는 노력을 통해 수의학 지식과 기술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4.1 평생 학습

4.1.1 새로운 수의학 정보 탐색과 분석: 변화하는 사회와 대중이 요구하는 수의학 지식과 기술을 갖추기 위하여, 새로운 수의학 정보를 탐색, 분석, 적용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4.1.2 지속적인 전문성 향상과 자기 계발: 평생학습을 통하여 자신이 선택한 분야의 전문가적 역량을 유지 증진해 나가야 한다. 

4.2 수의학 지식과 기술의 발전

4.2.1 과학적 연구를 위한 지식과 기술 함양: 과학자로서의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어느 분야에 종사하든 과학적 태도를 지니며, 연구하고 실천함으로써 수의학 지식과 기술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4.2.2 새로운 지식의 적용과 공유: 사회와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수의학의 위치를 인식하고,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그 결과를 동료 수의사와 공유함으로써 수의학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4.2.3 수의학 연구윤리 준수: 수의학 지식의 확장을 위한 연구자로써 자세를 갖추고, 연구에 있어서 연구윤리를 지켜야 한다. 

 

5. 전문직업성

수의사는 전문인으로서 직무와 관련된 법규를 명확히 이해하고, 수의사 윤리강령에 명시된 책임과 의무를 다함으로써 사회가 요구하는 책무를 이행하여야 한다. 또한 수의사는 수의서비스가 국제적 공공재임을 인식하여 수의사 업무에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전문가적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5.1 직업윤리

5.1.1 공익성 추구: 동물의 건강과 복지 증진을 통하여 공공의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5.1.2 관련 법규의 이해와 준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수의사법 및 수의관련 법규를 명확히 이해하고 준수하여, 동물의 건강을 증진하고 축산업의 발전과 공중보건 향상에 기여하여야 한다.

5.1.3 윤리적 의사결정: 수의사 신조와 윤리강령에 명시된 수의사의 책임과 의무를 이해하고 이에 합당한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하여야 한다.

5.2 수의사로서의 사명감

5.2.1 직업정체성 확립: 수의서비스가 국제적 공공재임을 인식하여 수의사 업무에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5.2.2 수의정책에 대한 이해와 협력: 수의사의 업무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정치, 경제, 문화 분야의 정책 결정 과정에 적극 참여하여 수의학적 가치의 실현에 기여해야 한다.

5.2.3 후속세대 양성과 교육: 교육자로서 학습을 통해 습득한 전문지식을 업무에 활용하고, 동료 및 학문 후속세대에게 전수해야 한다.

5.3 개인과 조직의 관리

5.3.1 개인과 직업적 삶의 관리: 건전한 개인의 삶을 영위함과 동시에 전문가로서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균형감을 유지해야 한다.

5.3.2 전문가로서의 조직관리 및 리더십: 자신이 속한 조직과 단체를 유지 관리하며, 수의학을 통한 공공선의 증진에 공헌하여야 한다.

`수의사 졸업역량(2016)` 초안 전문:한수협 교육위원회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