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 농장주 대상 설문조사,`축산물 사육환경 표시제 도입` 찬성 100%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동물복지 농장주 대상 설문조사 진행

등록 : 2017.09.14 13:48:37   수정 : 2017.09.14 13:52:35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20170914welfare poll3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KARA)가 동물복지 농장주 및 동물복지 농장을 준비하려는 농장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농장주들은 동물복지 농장의 전망을 밝게 바라봤으며 차별화 된 홍보 및 사육환경 표시, 시설 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단,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6일 동물복지 농장 정기교육에 참석한 동물복지 산란계·육계·오리 농가 및 동물복지 농장 준비 농장주를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이므로 전체 농장의 의견이 반영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교육 참석자는 250여명 중 설문에 참여한 사람은 133명이었다.

카라가 던진 질문은 ▲복지축산을 유지하기에 가장 큰 어려움 ▲지원이 필요한 부분 ▲축산물 사육환경 표시제 도입 찬성 여부 ▲사육환경 표시 방법 ▲개방형 케이지 또는 풍부화 케이지처럼 변형된 케이지가 동물복지 개념에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지 ▲동물복지축산의 강점 ▲복지축산에 관심을 갖는 이유 등이었다.

20170914welfare poll1
동물복지 축산농장주들은 ‘시설지원이 없는 점’, ‘판로 개척이 어려운 점’, ‘운영지원이 없는 점’, ‘고병원성 AI 발생시 관행축산과 차별성이 없는 점’, ‘복지축산 표시가 전혀 부각되지 않는 점’ 등을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즉, 동물복지 농장을 운영하기 위해 시설 투자, 관리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지만, 정작 정부의 지원은 부족하고 동물복지 농장을 운영함으로써 얻는 이익이나 효과는 미비하다는 것이다.

농장주들은 특히 ‘동물복지 인증 축산물 판매 시 차별성이 부각될 수 있도록’ 홍보가 필요하며, 초기 농장 시설 혹은 시설 전환 자금 지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축산물 사육환경 표시제 도입에 전원 찬성

대통령 공약에도 담겼던 내용들

축산물 사육환경 표시제 도입에 대해서는 응답자 전원이 찬성했다. 찬성한 농장주들은 사육환경 표시를 최우선 강조하고, 사육환경 표시와 다른 인증마크를 동등하게 표시하는 방안을 원했다.

또한, 케이지/평사/방목에 대해 글자로 표기하는 방법보다는 ‘그림이나 도안’으로 표기하는 방안을 선호했다.

동물복지 농장주들이 원하는 ▲동물복지 축산농장 전환시 시설비 지원 ▲동물복지 축산물 홍보 및 지원 강화 ▲축산물 사육환경 표시제 도입 등은 모두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제시한 공약집에 담겨있는 내용이다.

20170511moon-plan45

9월 15일(금) ’밀식 사육 문제와 동물복지 농장 확대’를 위한 국회토론회 개최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한 카라는 “동물복지 농장주들은 동물복지축산의 전망을 좋게 바라보며(37%), 관행축산은 경쟁력이 없다고 답한 비율도 26%에 달했다. 동물복지농장주의 14.5%가 관행축산이 동물학대라고 생각하며, 현재 관행 축산을 하는 농장주들의 경우도 8.3%가 관행축산이 동물학대라도 답한 것도 주목해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무엇보다 현재 관행 축산을 하는 분들 28%도 관행 축산이 경쟁력이 없다고 답한 점은 정부의 축산 정책 방향을 지시해 준다”며 “정부의 동물복지농장 확대 정책이 성공을 거두려면 현장 농장주들의 필요를 잘 파악하고 현실성과 효율성 있는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동물복지 농장의 조기 확대와 정착을 위한 농장주들의 요구사항, 즉, 동물복지농장으로의 시설 전환 자금 지원, 노하우와 교육 지원, 차별성 부각과 홍보 지원, 동물복지농장 네트워크 형성 지원 등의 방안이 치밀한 조사 연구를 통해 마련되어 실현된다면 우리나라 동물복지 농장은 충분한 확대 정착의 가능성과 여력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카라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오는 9월 15일 국회 제1세미나실에서 열리는 <밀식 사육 문제와 동물 복지 농장 확대를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신제품] 퓨리나 프로플랜 처방식 신제품 `피부·결석·소화기·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