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청정국 인증 목표는 내년 5월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올 8월 OIE에 보고서 제출, 내년 5월 총회에서 인증 목표

 

농림축산식품부가 내년 5월 구제역 청정국 재인증을 위해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농림부는 지난달 28일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열린 중앙예찰협의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미 보고서 초안 작성이 끝난상태라고 전했다. 올 6월 까지 보고서 최종안을 만들고, 8월중에 OIE(국제수역사무국)에 보고서를 제출한 뒤, 10월 ~ 내년 2월 사이에 과학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내년 5월 총회에서 인증 받는 다는 것이 농림부의 계획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현재 예방약 공급실적이 저조하고, 항체양성율도 생각보다 낮아 구제역 발생이 걱정되는 상황이라고도 전했다.

한편, NSP(구제역 야외바이러스 항체)양성축관리대책은 양성축이 음성으로 될 경우 음성축으로 전환하고, 지속적으로 양성인 개체는 강제도태보다 평생관리하는 쪽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림부는 또, 구제역 방역을 위해 5월 14일 안전행정부와 공동으로 구제역 CPX(가상방역훈련)를 실시하고, 상반기 중으로 가축전염병종합관리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축산업허가제, 농장별 등급제시행, 축종별 차단방역메뉴얼 개발, 돼지이력제(12월 시행예정)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중앙예찰협의회에서는 구제역 외에도 조류인플루엔자, 광견병, BSE, 가축매몰지관리대책 등 가축전염병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조류인플루엔자의 경우,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저병원성 AI(특히 H3)가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고, 중국 등 주변국에서 고병원성 AI 발생했으며, 봄철 야생조류 유입등을 고려할 때 5월까지 철저한 방역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통시장에 출하하는 농가에 대한 AI검사항목도 신설될 계획이다.

광견병의 경우, 2월말까지 화성지역에서 10건이 발생됐기 때문에, 경기도 다른 지역 및 충남으로 전파되지 않도록 특별 방역대책이 필요하다고 논의됐다. 특히, 환경부·국방부와 협조체계 구축 및 실무 T/F팀 구성, 감염우려동물 항체 모니터링 검사 강화, 야생너무기 특별경계지대 설정 및 예찰검사 등이 추진된다. 

주이석 농림축산검역본부 질병관리부장은 이날 협의회에서 "광견병은 현재 매우 중요한 사항이며, 2005년 이후 사람이 죽지 않아 안일하게 대응할 우려가 있다" 고 말했다. 그는 또 "시화호의 경우 관광지역이기 때문에 여차하면 바로 사람에게 감염될 우려가 있고, 충남지역까지 확산우려가 있으므로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달라"고 전했다.

BSE의 경우, 현재 통제된 위험국 지위를 획득(2010.5.26)하여 유지중에 있으나, 미국·일본 등이 경미한 위험국 지위 획득을 추진중에 있으므로, 우리나라도 내년 5월을 목표로 경미한 위험국으로 지위 향상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BSE지위는 미결정 위험국, 통제된 위험국, 경미한 위험국 3단계로 나뉘어 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 참석한 김태융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총괄과장은 "구제역·BSE지위획득 추진, 가축방역종합대책 수립 등 현안이 많고, 축산차량등록제, 돼지이력제, 질병등급제 등고 추진하고 있어, 내부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며 "조직 및 인력확대에 노력을 기울일 것" 이라고 전했다. 또 "지자체 자체 조직개편시 시험소가 그 대상이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시험소법도 제정, 보호될 수 있도록 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