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국립대 수의대생 6명, 전남대 수의대에서 3주간 단기 인턴십
필리핀국립대 대상 단기 인턴십 프로그램 개최..우수 대학원생 유치 위한 국제 교육·연구 교류

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 BK21 FOUR 연구팀(문창종 교육연구팀장)이 우수 외국인 대학원생 유치를 목적으로 필리핀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과 연계한 단기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1월 22일(목)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단기인턴십 프로그램은 1월 21일부터 2월 10일까지 3주간 진행됐으며, 필리핀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 학부생 6명이 참여했다. 필리핀 수의대 Maria Amelita Estachio 학장과 교수 2명이 함께 방문했다.
필리핀 수의대 방문단은 전남대 수의대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직접 체험하는 동시에, 수의학 분야 최신 연구 동향과 대학원 교육 과정을 주제로 한 학술 세미나에 참석 및 발표를 통해 심도 있는 연구 및 학문 교류를 진행했다.
세미나에서는 필리핀국립대학 수의학과 교수진이 학교와 연구 성과를 소개했다. 또한, 전남대와 필리핀 학생들이 각각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질의응답 및 토론을 통해 대학원 진학과 공동 연구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를 통해 참가 학생들은 실제 연구 현장과 대학원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를 가졌다.

본 프로그램은 단순한 방문형 교류를 넘어, 우수 외국인 대학원생 유치 및 중장기적 국제 협력 기반 구축을 목표로 기획됐다.
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 BK21 FOUR 사업팀장 문창종 교수는 “이번 단기인턴십과 세미나가 전남대학교 대학원의 교육 및 연구 역량을 직접 경험하는 계기가 됐길 바라고, 향후 글로벌 우수 대학원생 유치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제 공동 세미나와 인턴십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남대 수의대는 지난해 7월, 필리핀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을 직접 방문해 학술 교류 및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으며, 이번 단기 인턴십 프로그램과 학술 세미나는 해당 방문을 계기로 추진된 후속 국제 교류 프로그램이었다.
박연우 기자 pyw219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