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Dry lab, 노령·희귀 케이스 공유’ 제15회 KSFM 컨퍼런스 2월 28일~3월 1일 개최
2026년 2월 28~3월 1일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제2회 고양이임상 퀴즈대회도 관심

제15회 KSFM 컨퍼런스(2026년 한국고양이수의사회 컨퍼런스)가 2월 28일~3월 1일(토~일) 이틀간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광개토관)에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미래를 준비하는 고양이 의학’을 주제로 열린다. 다양한 국내외 유명 연자의 학술 강의가 마련됐다.
해외 연자로는 세계고양이수의사회(iCatCare, 구 ISFM) 자문위원이자 ISFM/AAFP 컨센서스 가이드라인 저자인 Sam Taylor 수의사, iCatCare 수의사 커뮤니티 담당자인 Yaiza Gómez Mejías 수의사, 미국수의영양학전문의 과정을 수료한 최기정 수의사가 초청됐다.
Sam Taylor 수의사는 노령 고양이의 복합질환 관리, FIP 가이드라인, 고양이 당뇨병과 SGLT2 억제제 사용, 당뇨병 합병증에 관해 강의한다.
Yaiza Gómez Mejías 수의사는 고양이의 유전질환과 iCatCare 지침을 기반으로 한 동물병원에서의 고양이 친화 관리에 대해 소개한다.
최기정 수의사는 고양이의 영양학적 특성과 영양 관리 방법, FIC 및 요로결석의 영양학적 관리, 고양이 영양제를 다룬다.
이외에도 현재은 건국대 교수, 김명철 경북대 교수, 이상권 경북대 교수, 송중현 충남대 교수, 엽경아 고려동물메디컬센터 센터장, 안성택 BK심장동물병원 원장, 조재천 본동물의료센터 과장, 송우진 시그니처동물의료센터 원장, 최혜현 잠실ON동물의료센터 원장의 강의가 마련됐다.

지난해 큰 관심을 받았던 ‘KSFM 고양이 임상퀴즈대회’, ‘고양이 임상케이스 토론 세션’, ‘Dry lab’도 기획됐다.
‘냥학 퀴즈왕을 찾아라’를 주제로 열리는 제2회 KSFM 고양이 임상 퀴즈대회는 수의대생, 임상 진료 전 대학원생, 공중방역수의사 및 수의장교를 대상으로 개최된다. 대상 1팀(상금 100만원) 등 총 9팀을 시상한다.
캣센스(존 브래드쇼), The Cat: Clinical Medicine and Management(수잔 리틀), Nelson 소동물 내과학(리처드 넬슨)을 바탕으로 OX문제, 객관식 선택형, 단답형 주관식, 서술형 주관식 문제가 출제된다.
현재 사전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고양이 임상케이스 토론 세션도 더욱 강화됐다.
‘이런 질병도 있어요, 고양이 희귀 임상 케이스’, ‘곧 만나게 될 미래, 노령고양이 임상 케이스’를 주제로 케이스 공유 세션이 이어진다.
소화기 내시경 Dry Lab도 열린다. Dry Lab은 경상국립대 수의대 정동인 교수팀이 진행하며, 소화기 내시경에 대한 이론 강의를 듣고 위 모형을 통해 핸즈온 실습을 할 수 있다. 사전 신청이 필요하다.
2026년 제15회 한국고양이수의사회 컨퍼런스(KSFM 컨퍼런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참가 신청은 KSFM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