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효소 수치 상승은 간세포 손상을 의미.. 간 기능과는 관계없어”

베토퀴놀코리아, 송우진 원장 초청 무료 웨비나 개최..1천명 이상 시청


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베토퀴놀코리아가 12월 11일(목) 오후 9시 ‘개 간수치상승 진단접근법 및 관리법 업데이트’를 주제로 무료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날 웨비나에서는 송우진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 내과원장이 연자로 나서 간효소 수치 및 간기능 검사부터 간 질환의 다양한 분류와 원인별 치료 및 관리 원칙을 강의했다.

송우진 원장은 ‘간효소 수치 상승은 간세포의 손상을 의미할 뿐, 간 기능 자체를 직접적으로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ALT, AST, ALP, GGT 등 간수치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한 뒤, “이들은 간기능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며 간 기능 평가를 위한 담즙산, 암모니아, 알부민 검사를 소개했다. “정상적인 혈청 효소활성도를 가진 환자에서도 간기능 검사는 비정상일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간 질환의 분류와 관리법도 상세히 강의했다.

간 질환은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될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혈액검사와 영상검사를 통해 감별진단 목록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만성 간염은 감염, 약물 및 독소(구리 침착 등), 대사 이상, 면역매개성, 특발성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섬유화 및 간경화로 진행되면 문맥고혈압, 복수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치료는 원발 원인에 대한 특이적 치료와 공통적인 관리 방법으로 나뉜다.

모든 간 질환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보조제 성분으로는 실리마린(Silymarin, milk thistle), UDCA(Ursodeoxycholic acid, UDA, Ursodiol), 비타민-E, SAMe(S-adenosylmethionine) 등이 있다. 미국수의내과학회(ACVIM)는 만성간염 진단·치료 컨센서스를 통해 개 만성 간염 치료에 사용하는 간보호 약물로 4가지 성분을 언급하고, 각각의 특징을 비교한 바 있다.

Hepatoprotective medications used in the treatment of chronic hepatitis in dogs(ACVIM consensus statement on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chronic hepatitis in dogs, 2019)

송우진 원장에 따르면, 실리마린은 간질환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간보호제로 안전역이 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SAMe는 글루타치온 전구체로 일반적으로 공복에 투여해야 흡수가 잘되고, 분자가 불안정해 투여 직전에 개봉하는 것이 추천된다. 그래서 갈아서 주는 것도 권장되지 않는다.

베토퀴놀의 젠토닐(Zentonil®)은 이러한 한계점을 잘 극복해 냈다. 하나씩 캡슐링되어 있고, 기호성이 좋아서 급여가 편하고, 분자 구조의 불안정성을 해소했기 때문에 반려동물이 씹어먹거나 제품을 갈아서 먹여도 효과가 잘 유지된다고 한다. 실제 반려동물 환자에 투약했을 때 혈중 농도가 잘 유지된다는 데이터도 있어 더 신뢰할 수 있다.

베토퀴놀코리아 젠토닐 어드밴스(Zentonil® Advanced)는 실리마린의 주요 활성성분인 실리빈(silybin)과 SAMe가 함유되어 있는데, SMAe는 200mg 고용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송우진 원장은 마지막으로 무증상 간수치 상승 환자, 당뇨병을 가진 환자, 간문맥 혈전증을 동반한 구리중독 만성간염 환자 총 3개의 케이스를 소개하고, 초기 진단과 관리가 간질환 환자 예후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웨비나는 역대 최고 수준의 관심을 받으며, 순시청자 수 1천명을 돌파하는 역대급 성과를 거두고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송우진 원장은 사전 녹화된 웨비나가 송출되는 동안 직접 댓글창으로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웨비나 내내 구체적인 케이스에 관한 질문이 쏟아졌다. 송 원장인 웨비나 종료 이후까지 시간을 할애해 참가자들의 질문에 성심껏 답변했다.

베토퀴놀코리아 측은 웨비나에 참석하고 종료 설문에 참여한 수의사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증정했다. 올해 웨비나를 모두 마무리한 베토퀴놀코리아는 내년에도 수의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웨비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