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 정인성 원장·김예지 의원 등 수상

뉴스1 해피펫 10주년 기념 심포지엄도 열려


1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25년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 시상식이 3일(수)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최됐다.

뉴스1 해피펫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반려동물문화대상’은 지난 2019년 제정되어 “동물을 위한 일이 곧 사람을 위한 일”이라는 신념 아래, 매년 반려동물 문화 발전에 헌신한 사람들을 선정해 시상한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했다.

동물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건강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동물복지 향상, 생명존중 교육, 산업 혁신, 사람과 동물의 관계 증진을 위해 각계각층에서 노력한 사람들의 노고를 기리고 그 선한 영향력을 널리 확산시키기 위한 시상식이다.

특별히 올해는 뉴스1 해피펫 창간 10주년 기념행사가 함께 진행되어 의미를 더했다. 뉴스1은 지난 2015년 12월 동물전문매체 해피펫을 창립한 이후, 10년간 반려동물 복지·문화 확산과 산업 저변 확대에 앞장서 왔다.

왼쪽부터) 주원철 농식품부 동물복지환경정책관, 정인성 로얄동물메디컬센터 원장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은 정인성 로얄동물메디컬센터 원장이 받았다.

정인성 원장은 유기동물 의료 지원과 산불 피해 동물보호 등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온 임상수의사로 국내 최초 AAHA 인증을 통해 병원을 국제 기준에 맞는 의료기관으로 성장시켰으며, 최신 치료 옵션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중증환자 진료의 선택지를 넓힌 공을 인정받았다.

또한, 지난해 제23차 대전 아시아태평양수의사회 총회(FAVA 2024) 조직위원장으로 국제대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2025 대한민국수의사대상을 받기도 했다.

2025 제7회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한 정인성 원장

정인성 원장은 “동물병원을 한 지 30여 년이 됐다. 그동안 반려동물이 가족처럼 여겨지는 문화가 생겼고, 저도 제가 하는 일에 더 사명감을 갖게 됐다”며 “앞으로도 말 못 하는 아픈 아이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걸 통해 보호자들이 수의사를 신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왼쪽부터) 이영섭 뉴스1 대표이사, 김예지 국민의힘 국회의원, 안내견 태백이

뉴스1 대표이사상(국감, 의정)은 조경태 국회의원과 김예지 국회의원이 수상했다.

안내견 태백이와 함께 행사장을 찾은 김예지 국회의원은 “안내견과 함께하는 국회의원으로서 동물복지 향상과 봉사동물 관련 제도적 보완을 위한 입법 활동을 하다 보니 이런 큰 상을 주신 것 같다. 너무 감사드리고 영광”이라며 “은퇴봉사동물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동물보호법 개정안, 동물의 법적 지위를 생명으로 인정하는 민법 개정안 등 제가 발의한 동물 관련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왼쪽), 김가은 배우(오른쪽)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김교흥) 상은 서울특별시 마포구(구청장 박강수)와 배우 김가은 씨가 받았다.

황정연 서울시수의사회장(사진 왼쪽), 김영범 본동물의료센터 원장(사진 오른쪽 두 번째), 안대기 스카이동물메디컬센터 원장(사진 오른쪽)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어기구) 상은 서울특별시수의사회, 본동물의료센터, 스카이동물메디컬그룹에게 돌아갔다.

최광용 우리와 대표(왼쪽), 이진섭 한미 대표(오른쪽 두 번째), 이상락 KOTITI 시험연구원 원장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이철규) 상은 우리와주식회사, 주식회사 한미, KOTITI시험연구원이 차지했다.

윤일용 넬동물의료재단 이사장(왼쪽), 강소영 서울디지털대 교수(오른쪽 두 번째), 신사경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by Dr. 신사경 원장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김영호) 상은 넬동물의료센터, 신사경 원장(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by Dr. 신사경), 강소영 교수(서울디지털대학교)가 받았다.

뉴스1 대표이사상(연구)을 받은 한국인간동물상호작용연구회(KHAI)의 한진수 이사장(건국대 명예교수)(오른쪽)
뉴스1 대표이사상(바이오)을 받은 더셈펫바이오의 강도한 대표(오른쪽)
뉴스1 대표이사상(봉사)을 받은 정혜진 우리동네30분의원 원장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20251203happypet_award9_jhy.jpg입니다
뉴스1 대표이사상(교육)을 받은 정한영 충남동물종합병원 원장

뉴스1대표이사상(연구, 바이오, 봉사, 교육)은 각각 한국인간동물상호작용연구회(KHAI)(이사장 한진수), 더셈펫바이오(대표 강도한, 강두한), 정혜진 원장(우리동네30분의원), 정한영 원장(충남동물종합병원)이 수상했다.

대한수의사회 회장상은 서지민 수의사에게 돌아갔다.

왼쪽부터) 유자은 건국대학교 이사장, 백광일 전북소방본부 익산소방서 팀장

건국대학교 이사장상은 백광일 전북소방본부 익산소방서 팀장이 받았다.

뉴스1 대표이사상(공로상)을 받은 청각장애인 보조견과 보호자, 김재영 심사위원장(사진 왼쪽)

2025 대한민국반려동물문화대상 공로상은 청각장애인 보조견 도도가 수상했다. 신교무역에서 후코아이 블루 제품을 후원했다.

김재영 반려동물문화대상 심사위원장(국경없는 수의사회 대표)은 “이번 심사 과정에서 제출된 많은 공적 자료를 읽을 때 여러 번 뭉클한 마음이 들었다”며 “우리 사회는 이제 동물을 오락의 대상이나 소유물이 아닌 지구의 이웃이자 돌봄이 필요한 존재, 그리고 가족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변화의 중심에는 오늘 수상한 여러분의 조용하고 깊은 실천이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분은 동물을 위한 일이 결국 사람을 위한 일이라는 믿음을 지키고 있다”며 “동물이 존중받는 사회가 사람이 존중받는 사회”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한국조에티스, 내추럴발란스코리아, 유한양행, 로얄캐닌코리아, 건국대학교, 대한수의사회, 고려동물메디컬센터, 인천광역시수의사회, 한국마즈, 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

한편,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뉴스1 해피펫은 그동안 해피펫 발전에 기여한 단체와 기업에 감사장을 수여했다. 대한수의사회, 건국대학교, 고려동물메디컬센터, 인천시수의사회, 유한양행, 한국조에티스, 로얄캐닌, 내추럴발란스, 한국마즈, 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이 감사장을 받았다.

해피펫 10주년 기념 심포지엄도 진행됐다. 심포지엄의 주제는 ‘K-반려동물 산업과 문화, 향후 10년을 선도한다’였다.

심포지엄에서 기조연설을 한 서울대 수의대 이영희 교수

심포지엄에서는 ▲수의학에서의 의료정보학 활용 및 동물약품 데이터 중요성(서울대 수의대 이영희 교수)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방향(농식품부 반려산업동물의료팀 김윤희 사무관) 2개의 기조연설에 이어 ‘반려동물 사료 발전을 위한 16년, K-펫푸드가 여는 미래(네츄럴코어 이진영 대표)’, ‘자연주의 펫푸드 시대, 성장의 빛과 그림자(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 허지윤 부사장)’, ‘AI와 함께 성장하는 반려동물 질병 진단 시장(오이세 코벳 대표)’, ‘소송이 아닌 소통으로, 반려 비즈니스의 생존 전략(박영헌 법률사무소 단비 대표변호사)’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이영희 교수(동물정보관리학)는 “이제 데이터의 시대다. 반려동물 데이터가 표준화되지 않으면 우리는 뒤처질 것”이라는 메시지를 던져 눈길을 끌었다.

이영섭 뉴스1 대표이사는 “올해는 뉴스1 해피펫이 창간 1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라며 “해피펫은 그동안 반려동물 정책, 산업, 문화 전반을 폭넓게 조명하면서 대한민국 반려동물 생태계가 변화하고 성숙해 오는 과정을 꾸준히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반려동물은 이제 단순한 가족 구성원을 넘어 우리 사회가 지향해야 할 생명 존중 가치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며 “오늘 심포지엄에서 공유된 경험과 정책, 산업적 시도들이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사회로 나아가는 데 든든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