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임상수의사 진형주 원장, 서울대 수의대에서 돼지 관리와 산업 현장 소개
돼지와건강 진형주 원장, 조종기 교수 초청으로 특강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이 10월 30일(목) ‘돼지 산과’를 주제로 초청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에서는 (주)돼지와건강 소속 돼지 임상수의사 진형주 원장이 연자로 나서 수의학과 3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했다. 돼지 종류와 특성, 모돈과 자돈의 생애 전반, 그룹관리 방법, 양돈수의사의 다양한 업무가 소개됐다.
진 원장은 모돈의 임신 기간, 발정, 교배, 인공수정, 임신 진단, 분만, 포유, 이유 후 발정 등 모돈의 생애 주기와 자돈의 분만사, 자돈사, 비육사 단계별 관리 방안을 상세히 설명했다. 이어 돼지 임상수의사가 수행하는 동물병원 진료, 농장 관리, 계열화 업체·종돈회사·사료회사·약품회사별 업무, 병성 감정 등 다양한 역할과 실제 기업 사례도 소개했다.
이외에도 질병 진단과 관리, 의약품 처방 및 판매, 돈사 설계와 리모델링, 제약회사와의 실험 진행 등 ‘돼지와 건강’이 하는 활동이 공유됐다. 진 원장은 부검 경험을 예로 들며 “책에 있는 내용이 그대로 나온다는 것을 부검을 통해 느낄 수 있다”며 후배들에게 현장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현장 수의사 특강을 마련한 서울대 조종기 교수는 “학생들이 이론과 현장을 연계할 수 있는 시간이 됐길 바란다”고 전했다. 특강에 참여한 권윤아 학생(본3)은 “돼지의 번식 생리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돼지 수의사의 다양한 진로에 대해 배워가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강연은 돼지 임상수의사의 업무 범위를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수의학과 학생들에게 산업 현장의 현실을 접할 기회를 제공했다.

박나린 022182@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