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VIP·대구바른동물의료센터, 아시아 최초 피어프리 인증 획득
아시아 최초 피어프리 인증 동물병원 한국에서 탄생, 반려동물 두려움 줄이는 진료 문화 선도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과 대구24시바른동물의료센터가 피어프리 인증 동물병원(Fear Free Certified Veterinary Practice, FFCVP)으로 공식 인정받았다.
피어프리 동물병원 인증을 받은 것은 아시아에서 이번이 최초다. 두 동물병원은 약 10개월간의 준비와 엄격한 검증 절차를 거쳐 피어프리(Fear Free®) 동물병원 인증을 획득했다.
아시아 최초의 피어프리 인증 동물병원의 탄생은 한국 반려동물 진료 문화에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의미 있는 발걸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물의 공포, 불안, 스트레스 줄이는 피어프리 프로그램
2016년 미국에서 설립된 피어프리는 동물병원 의료진을 비롯해 반려동물 미용사, 훈련사, 데이케어 전문가, 보호소 종사자,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의 공포·불안·스트레스(FAS)를 줄이고 정서적 안녕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반려동물 행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온라인 행동학 교육과 과학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새로운 반려동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사람과 반려동물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피어프리 교육 콘텐츠는 동물행동의학, 마취·통증 관리, 내과, 동물보호소의학, 훈련, 그루밍 등을 주제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전문가들이 참여해 개발되며, 임상과 복지 현장에서 실질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활용된다.
개인 인증과 병원 인증
피어프리 인증은 크게 개인 인증과 병원 인증으로 나뉜다. 수의사·수의테크니션·기타 펫산업 전문가가 독립적으로 수료할 수 있는 개인 인증(Fear Free Certified Professional)과 달리, 병원 인증(FFCVP)은 동물병원 전 직원이 교육을 이수하고, 일상 운영 구조에 변화를 적용해야 하며, 실제 사례 기반의 원격 검증과 인터뷰를 통과해야 한다.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과 대구24시바른동물의료센터는 이미 많은 수의사와 수의테크니션이 피어프리 개인 인증을 취득해 병원 차원의 인증 과정을 보다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진료 전 과정에 스며든 피어프리
두 병원은 환자가 병원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퇴원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체계화했다.
보호자는 진료 전 동물의 스트레스 유발 요인, 회피 행동, 민감한 신체 부위, 좋아하는 간식·장난감, 동물이 선호하는 수의사 성별까지 사전 공유하도록 안내받는다. 진료 과정에서는 FAS 점수를 의료 데이터와 함께 기록·설명하여 향후 스트레스 감소 전략에 반영한다.
진료 시에는 부드럽고 점진적인 보정과 함께 간식, 페로몬 수건, 담요 등을 통한 긍정적 강화 기법을 적용한다. 입원 환자를 위해서도 소음과 냄새를 최소화하여 회복에 적합한 안정적 환경을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피어프리 진료는 반려동물이 더 적은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의료진은 효율적인 진료를 할 수 있으며, 보호자들은 진료 과정에 대한 더 높은 신뢰와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김종인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원장은 “Fear Free 인증을 통해 전 직원이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반려동물에게 공감하며 보호자에게 안심을 드리는 진료 문화를 배울 수 있었다”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국내에서도 이러한 교육이 확산되어 더 많은 반려동물이 행복하고 편안한 진료 경험을 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세원 대구24시바른동물의료센터 원장은 “Fear Free 인증은 우리 병원이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넘어, 반려동물이 두려움 없이 살아갈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 첫걸음”이라고 밝혔다.
피어프리 한국 공식 독점 제휴사인 에이아이포펫의 허은아 대표는 “이번 아시아 최초 피어프리 인증은 한국이 반려동물 친화적 진료 문화를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성과”라며 “에이아이포펫은 앞으로도 피어프리 철학을 기반으로, 반려동물의 정서적 건강을 위해 보호자와 수의사가 함께 최선을 다하는 진료 문화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피어프리코리아는 2023년 9월 런칭 이후, 수의사·펫산업 전문가·보호소·보호자를 대상으로 행동학 세미나를 진행하며 피어프리 철학을 확산시켜 왔다. 2025년 7월 기준, 국내에서 피어프리 수의학 전문가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 인증을 받은 수의사, 수의과 대학생, 동물병원 직원은 총 581명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약 17만명에 달한다.
피어프리 개인 인증 프로그램은 피어프리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할 수 있으며, 피어프리 동물병원 인증은 피어프리 미국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