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임상수의사가 겪는 심리적 스트레스 설문조사 시행

건국대 바이오힐링융합학과 연구...설문조사에 약 15분 소요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국 임상수의사들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스트레스 실태를 분석하는 연구가 수행된다.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바이오힐링융합학과에서 진행하는 이번 연구는, 한국 임상수의사 집단의 심리적 스트레스의 실재를 규명하고, 해당 스트레스에 관여하는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역할을 확인하기 위해 기획됐다. 후속 연구, 심리적 중재법 및 제도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지도교수 한진수, 연구책임자 심다혜).

현재, 우리나라에서 수의사의 사회적 역할과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수의사 업무가 개인의 마음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반면, 해외의 경우 1990년대부터 수의사의 불안, 우울, 알코올 남용 등 심리적 문제에 관한 연구가 시작됐고, 최근에는 수의사 단체를 중심으로 심리적 웰빙 개선을 위한 조직화된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Not One More Vet’ 단체가 수의사의 자살 예방을 위해 활동하고 있고,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는 수의사의 마음건강 위기를 사회에 알리고 시민들의 공감적 이해를 요청하는 ‘Love Your Pet, Love Your Vet’ 캠페인이 진행 중이다.

수의사들의 스트레스는 소진(burn out), 공감피로(compassion fatigue), 대리 외상(secondary trauma),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등의 관점에서 연구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심리적 증상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스트레스의 기저에 도덕적 고통(moral distress)이 작용하고 있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한국 임상수의사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스트레스 실태를 도덕적 고통을 중심으로 확인하고, 이에 관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지·정서·사회적 변인들의 매개 및 조절 효과를 검증한다. 설문조사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심층 면담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질적분석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한 후, 양적 수치의 의미를 면담 자료를 통해 해석하게 된다.

설문조사는 근무 경력 1년 이상의 임상수의사를 2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연령, 성별, 수의사 직무 분야의 제한은 없다. 설문조사는 약 15분 정도가 소요되며 온라인으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다. 설문 참여자에게는 모바일 2인 음료 쿠폰이 제공된다.

면담조사는 설문조사를 완료한 수의사 중 면담에 자원한 15~20명을 대상으로 한다. 면담조사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사례비가 네이버 페이로 제공된다.

설문 기간은 9월 13일(토)까지다.

*설문조사가 마감되었습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