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경 수의사, 행정고시 합격과 그 이후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김무경 수의사

매년 행정고시, 기술고시 등 공무원 5급 공채를 통해 공직에 나아가는 수의사와 수의대생이 배출되고 있다.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는 최완홍 학생(본4)이 2021년도 기술고시(해양수산 직렬)에 최종 합격했다. 2020년도에는 같은 대학 출신인 김무경 수의사가 행정고시에 합격한 바 있다.

2017년 서울대 수의대를 졸업한 김무경 수의사는 강원도 속초에서 공중방역수의사로 복무했다. 복무기간이 끝난 2020년 국가공무원 5급 공채 일반행정 강원지역직에 합격했다. 현재는 강원도청 감염병관리과에서 코로나19 대응을 맡고 있다.

김무경 수의사는 행정고시에 응시하게 된 계기를 ‘복합적’이라고 답했다. “공직에 대한 동경, 임상 개원 자본금 마련에 대한 걱정, 대학원 생활의 고충이 어우러져 내린 결정이었다”면서도 사회경제학에 대한 흥미가 행정고시 준비로 김무경 수의사를 이끌었다.

“고시 과목 중 경제학, 정치학, 정책학이 재미있었다”면서 “예과 때부터 게임하듯 조금씩 고시 공부를 해왔고, 몇 년이 흘러서는 합격을 목표로 할 수 있을 정도로 교양을 쌓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합격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본3 재학 중 도전했을 때는 근소한 차로 2차 시험에서 탈락했다. 다음해 휴학까지 하며 재도전했지만 3차 시험에서 다시 고배를 마셨다.

“자금 사정도 넉넉치 못했고 몸과 마음도 지쳤다”면서 “(다시 복학하기까지) 1년 간은 공부에 몰두하기 보다는 휴식하고 아르바이트도 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오히려 이 재정비 기간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회상했다.

다시 수의대에 복학해 2017년 졸업한 김무경 수의사는 속초에서 공중방역수의사로 복무했다.

“행정고시에 대한 큰 미련없이 시작한 공방수 생활이었지만 현장에서 일하며 큰 보람을 느꼈다. 주어진 업무 외에도 고성 산불진화, 수해복구 피해 등 시청 공무원분들이 고생하시는 일에 참여하면서 공직에 대한 꿈을 키웠다”며 “오랜 기간 응원과 격려를 보내준 지인들과 고시 진입 및 공부에 가이드를 제공해주신 수의대 교수님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2020년 강원지역직 행정고시에 합격한 김무경 수의사는 온라인 연수와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 실무연수를 거쳐 지난해 11월부터 강원도청 감염병관리과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강원도 내 감염병전담병상 확충,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의료 운영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고 있다. 생활치료센터를 통한 경증환자 치료를 지원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중증 환자를 위한 입원치료 병상 확보에도 기여하는 셈이다.

김무경 수의사는 “(생활치료센터는) 세금으로 운영되는 기관이므로 필요 이상 운영되면 낭비이지만, 필요에 못 미쳐서도 안 된다”면서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운영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수의대 경력이 도움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직접적인 의료업무에 관여하지는 않지만 의료시스템, 장비, 의약품의 역할과 필요를 아느냐에 따라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면서 “의료진과 행정인력, 방역 인력의 업무 역할을 관리함에 있어서도 감염병 업무의 특성에 대한 소양이 있다면 이해하기가 쉽다”고 답했다.

업무 중에 인수공통점염병 등 수의학 관련 질문이 들어와서 퇴근 후 다시 수의학 책을 공부하기 시작했다고도 덧붙였다.

“당장은 너무 멀리 보지 않고 관련 질문을 받았을 때 부끄러움이라도 면하자는 생각”이라면서도 “수년 전 가볍게 보던 경제학 책이 행정고시로 이끌었듯, 지금 하는 공부가 어딘가로 이끌어줄 수 있을지 궁금하다”고 전했다.

공직을 준비하는 수의대생 후배들에게는 “개인 입장에서는 고시 진입에 충분한 숙고가 뒤따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고시에 수의직렬이 없는 상황에서 수의학 학부지식이 고시 수험에 도움이 되기도 어렵고, 막상 합격해도 수의사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수의사만이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할들도 존재한다는 점에서도 더 많은 공직진출이 이루어졌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조혜나 기자 hihyenah99@naver.com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