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첫 발생` 단양 멧돼지서 ASF 검출‥중점방역관리지구 확대 전망

ASF 양성 멧돼지 누적 1,708건..강원도 전역이 중점방역관리지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충북 단양 월악산 국립공원에서 ASF 양성 멧돼지가 발견됐다.
(자료 : 환경부)

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결국 충북까지 확산됐다.

환경부는 충북 단양군 단성면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에서 ASF가 발생했다고 19일 밝혔다. 충북에서 ASF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단양 발생지점은 기존 인접지역인 영월군 김삿갓면 발생지점으로부터 서남쪽으로 38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월악산 국립공원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 소백산맥을 타고 호남까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환경부는 단양 ASF 양성 멧돼지 발견지점 주변의 바이러스 확산 범위를 파악하기 위해 반경 10km 이내에 긴급 수색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 환경청, 국립공원 합동으로 63명이 2주간 집중 수색을 벌인다.

아울러 총기포획으로 인한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인근의 총기포획을 일시 중지하고, 멧돼지 이동경로로 추정되는 지점에 포획트랩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발생지점 인근에 대한 포획트랩 설치, 광역울타리 및 2차울타리 조성 등 환경부의 대응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다. 기존에도 멧돼지 ASF 남하를 막지 못했던만큼 효과는 미지수다.

제천·영주·울진 노선의 광역울타리를 18일 착공했지만, 이미 단양 ASF 멧돼지는 해당 노선을 남쪽으로 넘긴 지점에서 발견됐다.

그 아래로 중부내륙고속도로, 당진영덕간고속도로를 활용한 충주-상주-영덕 노선의 광역울타리를 추가로 설치한다는 계획이지만 경상북도 북쪽 지역의 확산을 막을 수 없는 배치다.

환경부는 “백두대간에 위치한 월악산, 소백산, 속리산 등 국립공원별로 자체 대응팀을 구성하여 확산 차단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며 “지역주민은 야생멧돼지 폐사체를 발견하는 경우 지자체 등에 즉시 신고하고 양성 개체가 발생한 지역은 출입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19일까지 국내 멧돼지에서 발생한 ASF는 누적 1,708건이다. 발생지역만 20개 시군으로 늘었다.

 

강원도 전역이 중점방역관리지구..경기·충청·경북도 추가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점방역관리지구 확대계획을 19일 공고했다.

지난해 11월 지정된 기존 관리지구는 인천, 경기, 강원의 18개 시군이다(강화·김포·연천·고양·양주·동두천·가평·남양주·파주·포천·화천·철원·양구·인제·고성·춘천·홍천·양양).

여기에 최근 ASF가 발생한 시군과 인접지역까지 17개 시군을 추가할 방침이다.

강원에서는 ASF 양성 멧돼지가 발생한 속초, 영월, 평창, 강릉, 정선, 횡성, 삼척과 함께 인접한 원주, 동해, 태백까지 추가될 계획이다. 강원도 전역이 중점방역관리지구가 되는 셈이다.

여기에 더해 경기도 양평·여주, 충북 충주·제천·단양, 경북 영주·봉화가 지정후보지로 공고됐다.

중점방역관리지구로 지정되면, 해당 지역의 양돈농가는 8대 방역시설을 갖추고 연 1회 이상 방역교육을 이수해야만 돼지를 키울 수 있다.

ASF 중점방역관리지구 지정계획과 관련된 의견은 12월 2일까지 농식품부 구제역방역과(이메일 aitkdghkdtlf@mail.go.kr, FAX 044-868-0469)로 제출할 수 있다.

`충북 첫 발생` 단양 멧돼지서 ASF 검출‥중점방역관리지구 확대 전망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