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진의 동물매개치료②] 동물매개치료란 무엇인가?


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정기칼럼] 김옥진의 동물매개치료 2. 동물매개치료란 무엇인가?

동물매개치료(Animal assisted therapy, AAT)는 살아있는 동물을 활용하여 사람 대상자의 치유 효과를 얻는 보완대체의학적 요법이라 할 수 있다.

자격을 갖춘 치료도우미동물을 활용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대상자인 내담자(client)의 심리치료와 재활치료를 돕는 것이 동물매개치료이다.

동물매개치료는 사람과 동물의 유대(human animal bond)를 통하여 내담자의 질병을 개선하거나 보완하는 대체요법이다.

동물매개치료는 심리치료로 내담자의 불안 감소, 자존감 향상, 우울감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재활치료로 내담자의 운동기술 향상, 활동의 증가, 신체기능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동물매개치료의구성과목표_김옥진칼럼
동물매개치료의 구성과 목표

 

동물매개치료의 구성 요소는 그림과 같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대상자인 내담자와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인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및 훈련과 위생 등의 일정한 자격을 갖춘 매개체인 치료도우미동물로 구성된다.

동물매개심리상담사란 동물매개치료를 담당하는 전문가로서 치료도우미동물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치료와 재활적 치료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에서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와 치료도우미동물의 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자격을 취득한 동물매개심리상담사가 인증된 치료도우미동물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활동이 동물매개치료라 할 수 있다.

치료도우미동물이란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동안에 중재 역할을 하는 동물로서 선발과 훈련, 위생관리 등의 일정한 기준에 맞는 동물로 동물매개치료에 활용되어 치료의 중재 역할을 수행하는 동물이다. 치료도우미동물은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동안 대상자인 내담자와 동물매개심리상담사 사이의 촉매 역할을 하는 icebreaker로서 작용하여, 어색한 관계를 깨고, 내담자와 상담사 간에 신뢰관계인 라포(rapport) 형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치료도우미동물의 선택은 내담자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해 선택하여 동물매개치료가 수행될 수 있다. 치료도우미동물은 선발, 훈련, 위생, 동물복지의 4가지 기준에 충족되어야 하며, 이러한 기준에 의해 평가를 거쳐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에서는 치료도우미동물 인증을 수행하고 있다.

치료도우미 동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동물은 ‘개’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사람과 상호 교감이 가장 우수하며 치료도우미동물로 활용되기 위한 전제 조건인 선발, 훈련, 위생, 동물복지의 4가지 기준 충족이 가장 용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래 표와 같이 사육성, 운반성, 상호접촉성, 감정소통성, 안전성, 인간의 운동성, 동물 자신의 즐거움, 감염의 안전성 측면의 검토를 통하여 동물매개치료 활동의 대상자와 현장의 환경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도우미동물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면역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 상호 접촉성과 인간의 운동성은 떨어지더라도 감염의 위험성이 없는 물고기를 이용하여 환자가 입원한 병실에 수족관을 설치하여 동물매개치료를 수행할 수 있다.

동물매개치료사용동물의장단점_김옥진칼럼
동물매개치료 사용 동물의 장단점
(출처: 동물매개치료와 심리상담. 동일출판사. 2013)

 

동물매개치료는 다른 대체요법과 다르게, 살아있는 동물이 매개체로 작용하는 점이 가장 큰 특성이라 할 수 있다.

동물매개치료는 다른 보완대체의학적 방법들 보다 대상자들이 능동적이며 즐겁게 참여하고 효과 또한 빠르고 지속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동물은 살아있고, 감정을 표현하며, 사람 대상자들과 빠른 상호반응을 하기 때문에 내담자인 대상자들에 빠른 신뢰 형성과 치료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빠른 치유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김옥진 프로필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