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나왔다! 고양이 골관절염 통증 완화를 위한 동물용의약품 솔렌시아 출시

반려견에는 ‘리브렐라’, 반려묘에는 ‘솔렌시아’..월 1회 피하주사로 고양이 골관절염 통증관리


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솔렌시아(Solensia)가 드디어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된다.

지난해 리브렐라(Librela)를 런칭하며 국내 반려견 골관절염(OA) 통증관리의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한 한국조에티스가 고양이 골관절염 통증 완화를 위한 동물용 의약품 솔렌시아를 11일 출시한다.

솔렌시아(Frunevetmab, 프루네벳맵)는 단클론항체(Monoclonal Antibody, 이하 mAb) 동물용 의약품으로, 신경성장인자(Nerve Growth Factor, 이하 NGF)를 표적화하여 고양이의 골관절염 통증을 조절해 준다. 리브렐라와 같은 기전을 가진 고양이 전용 동물용 의약품이다. 월 1회의 피하주사로 한 달 동안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보호자 입장에서는 경구용 약을 매일 먹여야 하는 스트레스가 줄어들었다.

안전성 측면에서도 혁신적이다. 솔렌시아는 체내의 정상적인 단백질 분해 경로를 통해 제거되므로 간이나 신장에 가해지는 부담을 최소화했다. 기존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사용 시 신장이나 위장 문제를 걱정하던 보호자들에게 ‘골관절염 통증 조절의 안전한 장기적인 관리 옵션’이 된다.

고양이의 골관절염(OA)은 흔하지만, 진단율이 낮은 편이다.

최신 통계에 따르면 전체 성묘 고양이의 약 40%1, 6세 이상 고양이의 60%, 12세 이상 고양이의 무려 90%2가 영상학적으로 골관절염 임상 징후를 보인다. 하지만, 고양이는 통증을 잘 숨기기 때문에 보호자들이 통증의 징후를 빠르게 알아차리기 어렵다. 그만큼 고양이 골관절염(OA) 통증은 과소 진단, 과소 치료되는 경향이 있다.

전문가들은 ▲그루밍을 잘 못함 ▲활동성 저하 ▲절뚝거림 ▲만졌을 때 아파함 ▲통증 때문에 소리 지름 ▲예민함 ▲수면의 질 저하 등의 증상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활동량 감소나 점프 기피가 단순 노화가 아닌 ‘골관절염과 연관된 통증’이며, 감별 진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왼쪽부터) AAHA(미국동물병원협회) 로고, WSAVA(세계소동물수의사회) 로고. 솔렌시아는 2022년 AAHA 가이드라인3, 2022년 WSAVA 가이드라인4에 따른 만성 골관절염 1차 치료 옵션이다.

골관절염은 비록 완치는 어렵지만,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면서 진행을 늦춰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골관절염은 초기에 통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에 따라 솔렌시아는 다양한 가이드라인에서 만성 골관절염 통증의 1차 치료 옵션3, 4으로 권장된다. 실제, 솔렌시아를 통해 통증이 완화됨으로써 반려묘가 다시 활발해지고 점프도 하는 등 삶의 질이 개선되는 사례가 많다.

솔렌시아 전후 비교 영상

한국조에티스 관계자는 “반려견을 위한 리브렐라에 이어 반려묘를 위한 솔렌시아까지 출시하면서 반려동물의 종별 맞춤형 골관절염 통증 관리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다”며 “그동안 골관절염 통증을 숨겨온 고양이들이 솔렌시아를 통해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운 일상과 이전의 움직임을 되찾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고양이 골관절염 통증 완화를 위한 항-NGF 주사제 ‘솔렌시아(Solensia)’는 2026년 2월 11일 국내 출시를 목표를 하고 있다.

1. Enomoto M et al., Development of a checklist for the detection of degenerative joint disease-associated pain in cats. J Feline Med Surg. 2020 Dec; 22(12):1137-1147.

2. Hardie EM et al., Radiographic evidence of degenerative joint disease in geriatric cats: 100 cats (1994-1997). J Am Vet Med Assoc. 2002;220:628-632.

3. Gruen ME, Lascelles BDX, Colleran E, et al. 2022 AAHA Pain Management Guidelines for Dogs and Cats. J Am Anim Hosp Assoc. 2022;58(3):E1-E34. doi:10.5326/JAAHA-G-22-0246

4. Monteiro BP, Lascelles BDX, Murrell J, Robertson S, Steagall PVM, Wright B. 2022 WSAVA guidelines for the recognition, assessment and treatment of pain. J Small Anim Pract. 2023;64(3):177-254.doi:10.1111/jsap.13566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