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14년 조류인플루엔자 상시예찰 강화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경기도가 올해 조류인플루엔자 상시예찰을 강화한다.

경기도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의 도내 유입 여부를 조기 검색하고 발생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2014년 조류인플루엔자 상시예찰 강화계획”을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철새서식지∙가금농가∙전통시장과 같은 AI 발생 취약지역에 대한 연중 상시예찰 검사를 80,900건으로 확대 실시하는 등 질병 조기 검색 기능이 강화된다.

세부적으로는 과거 AI 발생지역인 경기도내 10개 시∙군과 야생조류에서 AI 항원∙항체가 검출된 지역 9개를 ‘집중관리지역’으로 선정, 모니터링 검사를 집중하게 된다. 종오리 및 육용오리 사육농가들의 경우 분기별로 검사를 실시한다.

아울러 철새도래지 16개소의 야생조류와 도시공원의 텃새 분변 및 폐사체에 대한 모니터링 검사를 통해 조기경보시스템을 강화한다. 도내 전통시장 51개소에서 유통되고 있는 가금류를 포함한 개․고양이에 대해서도 조류인플루엔자 검사를 함께 추진한다.

이 밖에도 방역이 취약한 ‘잔반 급여 농가’에 대해 점검∙감독을 집중 실시하고 지역 농∙축협, 공동방제단 등과 공동으로 소독지원∙방역홍보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서상교 경기도 축산산림국장은 “올 겨울은 예년에 비해 기온이 낮고 눈이 많이 와 축산농가의 차단방역에 어려움이 있다”며, “철저한 출입통제와 소독, 임상관찰을 실시하고, 의심축이 발견될 경우 즉시 방역당국(1588-4060)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