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동물병원 두려워하는 반려견에 사용되는 어뎁틸 캄 디퓨저

수의사 진료용(Veterinary Practice Use)으로 사용되는 어뎁틸® 캄 디퓨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동물병원에 방문한 반려견이 느끼는 공포와 불안, 그리고 이와 관련된 문제는 잘 알려져 있고, 잠재적으로 상당한 복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Landsberg G, Hunthausen W, Ackerman L, Handbook of Behaviour Problems of the Dog and Cat, Saunders, Edinburgh 2003).

Döring 등(2009)의 연구*에 따르면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반려견의 78.5%(106/135마리)가 두려움을 보였으며, 61.5%(83/135마리)는 눈에 띄게 몸을 떨었습니다. 나이, 성별, 이전에 겪었던 경험들이 ‘두려움’을 보이는 행동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고, 수컷이 암컷보다 ‘두려움’을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세 미만의 개는 나이가 많은 개에 비해 두려움이 현저히 적었습니다.

*Dorothea Döring, Roscher A, Scheipl F, Kuchenhoff H, Erhard M H, Fear-related behaviour of dogs in veterinary practice, The Veterinary Journal, 2009; 182, 38-43

수의사들의 처치가 종종 반려견에게 과거의 좋지 않았던 경험을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반려견은 탈출할 수 없다는 인식(구속감)을 느끼며 공격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견의 스트레스 징후를 파악하고 공포감을 줄이기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하는 것이 수의사와 수의테크니션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이때, 반려견 진정 페로몬(어뎁틸®, ADAPTIL®)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논문을 소개해드립니다.

동물병원에서 문제견의 불안 관련 행동에 대한 반려견 진정 페로몬(어뎁틸®)의 효과 평가에 대한 3중 맹검 위약 대조 조사(A triple-blind placebo-controlled investigation into the assessment of the effect of dog appeasing pheromone (ADAPTIL®) on anxiety related behaviour of problem dogs in the veterinary clinic)

연구진은 동물병원을 두려워하는 개 15마리의 행동과 감정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대기실에서 5분, 진료실에서 2분간 영상 녹화를 진행했습니다. 평가 1주일 전에 어뎁틸® 캄 디퓨저 제품을 설치한 경우와 위약 제품(플라시보)을 설치한 경우를 비교 평가했습니다. 각 개는 두 번씩 병원을 방문해 자신의 대조군 역할을 했으며, 실험 효과를 통제하기 위해 반 무작위로 치료 그룹에 배정되었습니다.

두 명의 평가자가 녹화한 영상을 분석해 개의 행동을 평가하고 실험이 무작위 배정 및 이중 맹검되었는지 확인했습니다.

결과

대기실에 있을 때 두 그룹에서 기록된 행동의 특정 범주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불안한 상태의 지속 시간(p=0.045)과 편안한 상태의 빈도(p=0.003)와 지속 시간(p=0.002)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어뎁틸® 캄을 사용한 개가 더 편안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요한 점은 개들이 ‘방해’를 받았을 때 주변 환경에 ‘정상’적인 반응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진료실에서 기록된 개들의 특정 행동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두 그룹에서 동일한 임상 검사가 수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불안 상태의 지속 시간(p=0.024)과 이완 상태의 발현 빈도(p=0.009)는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어뎁틸® 캄을 사용한 그룹에서 불안 상태 지속 시간이 더 짧았습니다.

대기실에서 각 행동을 보인 시간
진료실에서 각 행동을 보인 시간

결론

이 실험을 통해 동물병원에서 어뎁틸® 캄 디퓨저를 사용했을 때 대기실과 진료실 모두에서 개의 불안이 감소하고 이완이 증가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동물병원에서 페로몬 테라피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동물병원에서 겪는 개들의 불안감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료하는 동안 단 한 번의(어뎁틸) 노출로 공격성이 현저하게 감소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동물병원 방문과 같은 두려운 상황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때 불안에 누적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추가적인 장기 연구가 필요합니다.

동물병원에서 어뎁틸® 캄 디퓨저 권장 사용 방법

일상적인 상담

– 어뎁틸® 캄 디퓨저는 대기실과 진료실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편리한 제품으로 긴장한 개들을 편안하게 하고 안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 환기구, 냉기 환기구 또는 배기 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어뎁틸® 캄 디퓨저를 꽂아 두십시오.

– 개들이 일상적인 진료 중에 두려움을 보인 적이 있는 경우, 동물병원에 데려오기 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자에게 어뎁틸® 캄 칼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개가 공격성을 드러낸 적이 있는 경우에는 입마개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원

– 어뎁틸® 캄 디퓨저는 동물병원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편리한 제품입니다.

– 동물병원 방문 전에는 보호자가 개에게 어뎁틸® 캄 칼라를 착용한 후 방문할 수 있습니다.

–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견이 이미 매우 흥분한 상태라면 효과가 더 제한적일 수 있으므로 동물이 스트레스의 징후를 보일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어뎁틸® 캄 외에도 시끄러운 소음과 지나치게 많은 사람이 오가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편집자 주) 세바코리아 학술부 제공으로 학술 기고문을 번역 게재합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