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서 겪는 딜레마, 함께 고민해요’ 수의 윤리 라운드토론 개설

서울대 수의대 수의인문사회학교실, 일선 동물병원 윤리적 딜레마 사연 모집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수의학적으로 명백한 다른 수의사의 실수를 무조건 감싸주어야 할까? 치료될 가망 없이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환축도 보호자가 원하지 않으면 안락사하지 않고 내버려 두어야 할까?

수의사는 현장에서 종종 이런 고민에 빠진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딜레마 속에서 윤리적 스트레스를 받는다.

서울대 수의대 수의인문사회학 천명선 교수팀은 ‘함께 고민하는 수의 윤리- 수의 윤리 라운드테이블’을 운영한다.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해 힘들어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한 수의사들을 위해서다.

일선 수의사들이 일하다 마주친 고민 사연을 보내면, 윤리적으로 고찰해 조언한다. 그 과정에서 당사자가 직접 논의에 참여하며 함께 답을 찾아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윤리적 딜레마 스트레스 받지만..

이야기할 창구가 없다

2019년 국내 수의사 대상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60%가 매월 1회 이상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며 30%는 이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답했다.

수의사는 맞닥뜨린 딜레마를 윤리적으로 분석하고 나름의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하지만 이를 위한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했다. 같은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65%는 윤리 교육을 받아보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천명선 교수는 “윤리에 대한 고민을 가진 수의사들은 오히려 고립되고 심적으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며 “이런 문제를 이야기할 창구도 없고,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자신이 비윤리적으로 비춰지거나, 다른 수의사를 비난하거나, 유난스러운 사람이 아니냐며 위축된다”고 지목했다.

그러면서 라운드테이블을 상담 창구로 제안했다. 온라인으로 사연을 보내면 천명선 교수팀이 윤리적으로 분석해 조언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이는 캐나다수의사회가 1991년부터 10여년간 캐나다수의학회지에 연재한 ‘이달의 윤리 질문(Ethical question of the month, Canadian Veterinary Journal)’에서 영감을 얻었다.

캐나다 수의사들이 겪은 윤리적 딜레마를 질문하면, 윤리학자 버나드 롤린(Bernard Rollin)이 함께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안내하는 장기 프로젝트였다.

100개 이상의 윤리적 딜레마를 논의한 결과는 버나드 롤린이 집필한 ‘수의윤리학 개론(An introduction to veterinary medical ethics)’에도 실렸다.

천 교수는 “수의사의 윤리적 소양, 의사결정 역량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 말고도 ‘서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장이 생겼다’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캐나다수의학회지에 연재된 ‘이달의 윤리질문’은 수의윤리 서적에도 실렸다.

천 교수팀은 온라인을 통해 일선 수의사들의 사연을 모집한다. 당사자가 동의하면 추가적인 상담을 진행하며 심층적으로 분석할 계획이다.

이중 여러 수의사와 공유할만한 케이스는 익명 형태로 대한수의사회지를 통해 공유하는 방식이다.

천 교수팀의 정예찬 박사는 “윤리적 딜레마로 고민하는 수의사분들을 모집해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지원자가 꽤 많았다”며 “4~5명이 모여 익명으로 진행하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가 몇 시간이나 이어지기도 했다. 만나서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됐다는 반응도 많았다. 윤리적인 서포트가 필요하다는 수요는 분명 있다”고 전했다.

다른 동물병원의 잘못이 의심되는 상황에서 보호자에게 어떻게 안내해야 할 지 고민하거나, 자신을 고용한 원장이 비윤리적으로 보이는 행위를 할 때 큰 윤리적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사례가 거듭되기도 했다.

정예찬 박사는 “가능하시다면 사연에 대해 함께 토론했으면 좋겠다. 어차피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상담 기회를 만들면서 그 결과를 공유한다면 일선 수의사분들께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캐나다수의사회의 사례처럼 케이스를 모아 연구·편찬에 활용하거나, 일선 수의사들의 윤리적 스트레스 대응을 돕는 체계를 구상하는 것도 장기적인 목표다.

관련 사례는 아래 QR코드나 바로가기(클릭)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정예찬 박사(vethics@snu.ac.kr)에게 문의할 수 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