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감염된 돼지도 부검상 비장 종대 없을 수 있다

돼지수의사회가 조명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이모저모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국돼지수의사회가 8일과 9일 양일간 대전 라마다호텔에서 2022년 연례세미나를 개최했다. 이틀에 걸쳐 ASF 방역정책과 국내 발생 특성, 백신 개발 현황 등을 다각도로 조명했다.

농식품부 김정주 서기관

`멧돼지 예찰 안하나, 만성형 나오나` 현장 우려에 해명

멧돼지도 항체검사..2020년 고성 이후 항체양성은 無

이날 방역당국은 ‘멧돼지 ASF 예찰이 줄어든 것 아니냐’, ‘병원성이 줄어든 만성형이 출현하는 것 아니냐’는 현장 우려에 해명을 내놨다.

농식품부 김정주 서기관은 환경부 자료를 인용해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전국적으로 멧돼지 ASF 검사를 벌이고 있다”며 “ASF 양성 멧돼지 검출이 줄어든 것이 검사 물량 자체가 줄어서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도 멧돼지 폐사체·포획개체에 대한 ASF 검사 실적은 6만여건이다. 2020년 9만여건, 2021년 7만여건에 비해 줄긴 했지만 감소폭은 크지 않은 셈이다.

항체검사도 실시하고 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올해만 멧돼지에서 3,200여건의 항체검사를 벌였다.

김 서기관은 “(멧돼지 항체검사에 대한) 현장 요구가 높아 환경부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2020년 고성에서 확인된 항체양성 멧돼지 1건 이후로는 항체양성 사례는 없다”고 전했다.

ASF 감염돼지의 부검 특징을 소개한
(왼쪽부터) 검역본부 박지용 연구관, 케어사이드 선우선영 박사

2019-2021 국내 농장 발생주 모두 병원성 유사

비장 종대 없을 수도 있다..열성·출혈성 병변이 핵심

검역본부 박지용 연구관은 국내 발생한 ASF 바이러스의 병원성 조사 결과를 소개했다.

ASF 발생농장 부검에서 비장 종대가 관찰되지 않았다거나, 항체양성 개체가 발견됐다는 소식이 이어지면서 일각에서는 ‘국내 발생 중인 ASF의 병원성이 변화한 것 아니냐, 상대적으로 병원성이 낮은 만성형이 출현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검본 연구진은 2019년 파주, 2020년 화천, 2021년 인제·영월 발생농장에서 각각 분리된 ASF 바이러스 4종을 8주령 돼지 3마리에 각각 공격접종해 병원성을 비교했다.

결과는 대체로 유사했다. 공격접종 2~3일 이후부터 바이러스혈증이 시작됐고, 곧 바이러스 배출이 이어졌다. 8~9일차에 대체로 폐사했다. 항체 양성개체는 검출되지 않았다.

박 연구관은 “국내 야외주는 모두 유사한 감염경과를 보이며, 심급성 또는 급성형 임상증상을 관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감염 개체별로 항체 형성 여부나 병변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고 지목했다.

박 연구관은 “(ASF 감염 돼지가) 빠르게 죽긴 하지만 일부 개체에서는 항체가 나올 수 있다. 항체가 있다는 것에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감염 돼지의 병변으로는 비장 종대보다 발열·출혈에 무게를 뒀다. 박 연구관은 “비장 종대가 특징적이긴 하지만, 모든 (감염) 개체에서 비장 종대가 뚜렷한 것은 아니다”라며 “오히려 전신성 충·출혈이 더 확실히 보이는 병변”이라고 설명했다.

비장이 커지지 않는다고 병원성이 낮아졌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취지다.

ASF 전문가인 케어사이드 선우선영 박사도 비장 종대 외에도 위장관의 출혈성 병변, 위장관·신장 림프절의 심한 충·출혈, 혈액응고 이상 등을 주목해야 할 특징으로 지목했다.

케어사이드에서 ASF 백신 개발을 연구하면서 공격접종 시험으로 감염된 돼지를 관찰하며 얻은 경험이다.

현장에 맞춰 방역정책 개선

위기경보단계 조정 가능성도?

농식품부는 지난 2일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실시요령 제정안을 행정예고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제정안에는 위기경보단계와 관련해 멧돼지에서만 발생한 경우 최고단계(심각)로 상향하지 않을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

김정주 서기관은 “3년 넘게 최고단계 ‘심각’을 유지하고 있다. (ASF 관련) 위기단계를 검토해야 한다”며 “올해 말까지 양돈농장에 강화된 방역시설을 설치하고, 남은음식물 급여농가의 방역관리방안을 정비하는 등 진행 상황에 따라 (위기단계 조정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농장 간 돼지 이동을 저해하는 권역화 방역조치를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종돈장 관계자는 “농식품부에서 정책이 나와도 지자체별로 방역기준이 다르다. 돼지 이동 시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다”고 호소했다. 돼지를 내보내는 농장의 관할 지자체는 괜찮다고 하는데, 돼지를 받아야 할 농장의 지자체는 규제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김정주 서기관은 정부가 제시하는 권역관리가 일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지자체별 차이를 정비하겠다고 답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