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가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동물을 위해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어요˝

장재혁 교수, KSFM 컨퍼런스에서 우울증 특강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장재혁 임상조교수가 웨비나로 열린 제10회 한국고양이수의사회 컨퍼런스(2021 KSFM Conference)에서 ‘우울증’을 주제로 강의했다.

수의사의 낮은 삶의 질, 심각한 우울증·자살

이미 여러 번 알려진 것처럼, 수의사는 심리적 스트레스가 큰 직업이다. 한 해외 연구에 따르면, 수의사의 자살률은 의사보다 2배 이상 높고 치과의사보다 2배 가까이 높으며, 일반 국민보다는 약 4배 높았다.

2만 명의 미국수의사를 대상으로 무작위 실시된 Merck Animal Health의 2020년 조사(Veterinary Wellbeing Study 2020)에 따르면, 수의사는 근무시간이 더 적음에도 불구하고 내과 의사보다 더 심한 번아웃 수준을 나타냈으며, 일반인보다 2.7배 더 많이 자살을 시도했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젊은 수의사들이 더 심하게 받고 있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수의사 중 52%는 수의사 직업을 주변에 추천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반려동물 진료, 소통 힘들도 공감·인정 욕구 높아서 더 힘들 것”

“학업 수준 높은 전문직일수록 우울증 간과”

장재혁 교수는 반려동물 진료의 특성상 수의사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전했다.

반려동물 보호자는 공감과 인정에 대한 욕구가 높고, 반려동물은 말을 하지 못하므로 의사결정에 더 많은 스트레스와 에너지가 소비된다는 것이다. 여기에 반려동물의 죽음(안락사 포함)을 경험하는 등 지속적인 슬픔에 대한 노출이 수의사에게 우울한 감정을 전이할 수도 있다.

따라서, 수의사로서 우울증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장 교수에 따르면, 학업적인 수준이 높은 전문직일수록 ‘우울증과 정신과 진료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우울증은 6명 중 한 명이 걸릴 정도로 흔하지만, 그중 25%만 효과적인 치료를 받는다. 우울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재발이 잦고 만성화되기 때문에 치료가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는 게 장 교수의 설명이었다. 우울증을 간과하는 전문직이면서 정신적 스트레스가 높은 수의사의 경우, 더더욱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장 교수는 ‘건강한 취미활동’, ‘좋은 친구&지지세력’, ‘운동’, ‘약물치료’ 등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들을 소개하며, 수의사들에게 “우울증이 꼭 없더라고 고민이 있을 때 정신과에 가서 이야기를 나눠보는 게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진료 시 좋은 결정 내릴 수 있어”

장재혁 교수는 “불안도가 크면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며 “수의사가 정신적으로 건강해져야지 반려동물을 위해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고, 더 열정적으로 진료 활동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의사의 워라벨에 대해 토론하고 고민해보면서 수의사 전체 집단이 더 행복해질 수 있길 바란다”며 강의를 마쳤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