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1일부터 가금 대상 엔로플록사신 항생제 제조·수입 금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오는 10월 31일부터 가금에 사용하는 엔로플록사신(enrofloxacin) 제제의 국내 판매용 제조와 수입이 제한된다.

이번 조치는 「축산분야(반려동물 포함) 항생제 내성관리 세부추진 계획」(농식품부, 2016.11.22)에 따라 추진되는 것으로, 검역본부는 “학계·관련 단체 및 업계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10월 31일 이전까지 제조·수입한 동물용의약품은 유효기간 내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올해 10월 28일에 제조된 제품은 유효기한 내 국내 판매가 가능하나, 11월 1일에 제조된 제품은 수출용으로만 판매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조치로 국내 판매가 금지되는 품목은 총 77개(제조 67, 수입 10)다.

엔로플록사신 제제를 국내에서 제조‧수입하는 업체는 올해 10월 29일(금)까지 해당 품목을 취하하거나 허가변경(허가조건 추가 등)을 신청해야 한다.

참고로, 검역본부는 엔로플록사신을 대체할 수 있는 항생제 목록이 포함된 ‘가금 항생제 처방 지침’을 지난해 10월 배포한 바 있다.

김용상 검역본부 동물약품관리과장은 “가금에서의 항생제 오남용 및 관리를 철저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동물의 건강증진 및 안전한 축산물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