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학 A to Z①] Animal medicine specialists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수의학의 다양한 분야 및 이슈에 대한 수의대생들의 궁금증을 풀기 위해 데일리벳 학생기자단 8기가 “수의학 A to Z”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수의학이라는 큰 틀 안에서 미리 학생들로부터 공모받은 알파벳에 따른 키워드를 정해 취재를 진행했습니다.

A부터 Z 키워드 기사가 계속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 알파벳 A는 수의전문의(Animal Medicine Specialists)입니다.

최근 들어, 과목별 수의전문의 제도가 생기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우리나라에는 현재 내과, 피부과, 안과 전문의 과정이 생겼고, 수의외과전문의 과정도 생길 예정입니다. 수의병리학과 실험동물수의사회의 경우 자체 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전문의가 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인턴 및 레지던트와 같이 특정 기간 동안 수련을 받고 전문의가 될 경우 이러한 사람을 ‘과정전문의(Diplomate)’라고 부릅니다.

아시아수의전문의, 미국수의전문의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할까요?

아시아수의내과전문의(DAiCVIM)의 경우, 3년간의 수련 과정 동안 2천건 이상의 내과진료를 봐야 하고, 80시간 이상의 저널 클럽,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1년에 2회 구두발표, 국내외 총 2편 이상의 SCI급 논문 발표 등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한 뒤, 필기, 구두, 실기의 전문의 시험에 합격하면 전문의 자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아시아수의전문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수의전문의 과정도 보통 3년간의 레지던트 트레이닝을 거치고, 요구되는 케이스 수를 채운 뒤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결과를 발표해야 합니다. 레지던트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마지막으로 전문의 시험을 보게 되고 그 시험을 통과한 수의사만이 전문의 타이틀을 얻게 됩니다. 미국수의전문의는 전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수의전문의 제도인 만큼 세부적인 기준들이 잘 세워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수의전문의 제도(한국수의전문의)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한국임상수의학회의 회장을 맡고 계신 김남수 전북대 수의대 교수님을 만나 얘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전북대학교 수의학과 김남수 교수입니다. 현재 한국임상수의학회의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만, 오늘은 한 명의 수의사로서 같이 얘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수의전문의 제도가 현시점에 한국에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일반의에 대한 전문성부터 키우는 게 우선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수의전문의는 근래 들어 관심이 많아진 것 같지만, 사실은 논의한 지 꽤 된 주제입니다. 무엇보다도 ‘전문의’의 정의를 명확히 해야 제도를 맞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전문의의 정의를 물었을 때, 어떤 로컬병원 원장님들은 ‘장인’이나 ‘명인’, ‘명의’를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의사들은 전문의를 ‘진료과목을 정해서 인턴/레지던트를 하고 전문의 수련 과정을 마쳤을 때 스스로 진료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명의가 아닌 거죠. 수의사는 이러한 전문의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논쟁 중에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문의가 명의를 의미하는 게 아니고, ‘진료분과를 만들어서 진료에 대한 과정을 (사람 전문의처럼) 겪어서 간판을 붙일 수 있는 정도’가 정의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호주/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진행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전문의 제도가 시행된다면, 수련병원이나 교육 지도자 등 필요로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우선적으로 보강해야 한다고 보시나요?

교육과 케이스가 중요합니다.

우선 전문의가 된 사람의 지도하에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교에서만 할 수 있는 것들이 있고, 그에 따라 인성교육 등의 교육뿐만 아니라 전문화된, 커리큘럼화된 과정이 필요하겠죠. 다만 현재의 전문의과정은 교육이 아닌 ‘진료’를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학교에서만 그 모든 과정을 진행하기엔 케이스가 부족합니다. 대학병원의 장점이라고 하면, 사람이 많고 교수가 의료진이라는 것, 장비가 더 많고 공간이 더 크고 인적구성이 더 체계화되어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소동물 로컬병원이 더 좋은 경우가 많아요. 실제 필드(로컬병원)가 실력도 좋고 장비도 좋고 페이퍼도 많이 씁니다. 개인적으로는 대학병원과 로컬이 연계를 맺어서, 로컬에 파견을 나가서 케이스를 경험하고 학교에서는 교육을 진행하면 제도 시행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수의전문의의 (석박사)학위 취득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학자(학위보유자)와 의료인(임상전문가)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의 문제점은 수의과대학 대학원생들이 각자의 석·박사과정을 보내면서, 동물병원에서 일을 한다는 것입니다. 당장은 적절하게 섞어서 보내고 있지만, 이를 양성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석·박사과정과 전문의과정은 달라서, 과정도 다르고 학위의 인정도 다릅니다. ph.D와 diploma의 차이죠. 미국의 경우는 전문의 취득에 특정 학위가 굳이 필요 없다고 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수의전문의 제도에는 국가의 인증은 없습니다. 그러나 조건만을 놓고 봤을 때, 전문의 인증에 충분하다고 보시나요?

조건들은 이미 충분합니다. 굉장히 많은 논의를 했고, 특히 외과의 경우에는 로컬병원 원장님들과 정말 많은 협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국가의 인증은, 시간이 지나고 제도가 만들어지면 틀림없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한수의사회에서도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선 대한수의사회의 인증을 받은 사람만 전문의(전문수의사)로 나설 수 있게 하자는 수의사법 개정안이 발의된 적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의사의 경우, 보건복지부에서 면허를 주고 전문의 자격증도 보건복지부에서 줍니다. 세부 전공만 학회 소속이죠. 예를 들어, 성형외과는 보건복지부에서, 안면 등의 세부 전공은 성형외과학회에서 주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의전문의 자격증은 농림부에서 받고, 분과는 학회별로 받아야 한다고 봅니다.

추후에 국가인증의 수의전문의제도가 생긴다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각 협회별 전문의 제도에서 배출된 전문의들은 어떻게 될 거라고 보시나요.

과정전문의처럼 인턴 1년/레지던트 3년을 보내고 전문의가 되는 제도가 생긴다면, ‘제도가 생기기 전의 사람들은 어떡하나. 불공평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있을 겁니다.

이에 대한 한 가지 방법으로, 그 이전 사람들에게도 똑같은 조건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정전문의나 시험전문의처럼 ‘석사 2년 후 진료를 5년 정도 했다’ 이러면 자격을 주고 시험을 보게 해서, 시험을 통과하면 전문의가 되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지금 현재의 전문의 제도가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시험전문의 및 인정전문의가 지금 만들어져야 나중에 복잡한 부분들이 없어집니다.

옛날에 박사학위를 만드는 과정도 동일했습니다. 박사학위를 가진 선배들이 없어서 석사학위만 가지고 교수가 된 경우도 많았습니다. 한번은 박사학위를 다 준 적도 있었는데 이 경우 조건들이 있었습니다. 현직에 있고 몇 편 이상의 논문 등을 만족한 경우에만 준 것이죠. 미국을 제외한 유럽 등의 나라도 인정전문의와 같은 제도가 있다가 과정전문의로 넘어갔기 때문에, 동일하게 우리나라도 (과정전문의가 정착되기까지의 기간 동안) 인정전문의 제도가 생길 것입니다.

아시아수의외과학회 부회장도 역임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독 외과가 내과, 피부과, 안과 등에 비해 아시아수의외과전문의 배출이 늦은 이유를 듣고 싶습니다. 한국수의외과전문의 추진에 관해서도 진행 상황 및 아쉬운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현재 우리나라의 수의전문의제도는 안과, 피부과, 내과가 앞서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외과는 아직 거기까지는 못 갔습니다. 다만, 빨리 가는 것이 좋은 게 아니고 제대로 가야 한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의사처럼 과정을 잘 밟아서 본인이 진료를 잘할 수 있는 전문 과목을 찾는 쪽으로 가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외과가 가장 뒤처지는 이유를 물어보셨는데,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외과는 대동물 포함/미포함, 마취 포함/미포함, 응급 포함/미포함, 정형외과 포함/미포함 등 굉장히 복잡한 분과입니다. 다행히 제도는 만들어졌고 2021년부터 시행하자고 하고 있는데, 정부로부터 지원받기 어렵다는 게 아쉬운 점이겠네요.

현재 반려동물 보호자는 수의전문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실제 전문의인지 아닌지 구분을 할 수가 없는 경우도 많은데요, 어떤 식으로 대처가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전문의라고 하면 최소한 국가에서 인정을 해줘야 하는데, 현재는 협회에서 인정한 것밖에 없습니다. 배출된 수의전문의에 대해서도 고발을 받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고요. 아직까지는 국가인증의 제도가 없기 때문에, 법적으로 어려움이 많다고 느낍니다.

우선적으로는 대한수의사회 조직이 커져서 양성화되었으면 합니다. 수의사협회는 직원이 몇 명 없고 조직 규모가 작습니다. 일이 많은 데에 비해 협회가 제대로 안 되어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 수의전문의를 생각하고 있는 수의사와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19년부터 대학원생들이 엄청 많이 옵니다. 외과전문의 제도를 시행한다고 하니까, 와서 석사학위라도 따려고 오는 것 같습니다. 전문의과정과 석·박사 트랙 자체가 다름에도, 불안하니까 그냥 오는 거예요. 이걸 해놓으면 과정 중에 인정전문의나 시험전문의의 문이 열릴까 봐서요. 틀리지는 않다고 봅니다. 일종의 보상이니까요.

다만 Vet school이란 전문대학원입니다. 우리나라 의학전문대학원, 로스쿨, 치의학전문대학원처럼 school의 의미를 생각해보시고 이런 부분들을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채정화 기자 wjdghk6931@naver.com

수의학 A to Z 다른 기사 보기(클릭)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