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오리농장 고병원성 AI 확진‥위기경보단계 `심각`

발생농장 반경 3km 예방적 살처분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전북 정읍 소재 오리농가에서 확인된 H5N8형 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 가금농장에서는 올해 첫 발생으로 2018년초 이후 2년 8개월만이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사진)은 29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전국적으로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며 위기경보단계 최고수준인 ‘심각’을 발령했다.

정읍 발생농장은 27일 오리 출하 전 검사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됐고 정밀검사 결과 28일 H5N8형 고병원성 AI로 확진됐다.

지난달 21일 천안 봉강천변 야생조류에서 H5N8형 고병원성 AI가 처음으로 확인된 지 약 한 달여 만이다.

김현수 장관은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 체계로 전환하고, 고병원성 확진 즉시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상향 조정했다”며 확산 방지를 위해 강도 높은 방역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고병원성 확진 전인 28일 0시부터 48시간 동안 가금관련 축산시설·차량에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을 발동하는 한편, 발생농장 오리 1만 9천여수에 대한 살처분을 시작했다.

예방적 살처분은 발생농장 반경 3km 이내에 위치한 가금농장 6개소 40만여수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와 함께 정읍시의 가금류 농장 관계자는 28일부터 7일간 이동이 통제된다.

강화된 방역조치를 실시하기 위한 행정명령도 발령됐다. 김현수 장관은 “축산차량의 철새도래지 통제구간 진입과 관련 종사자의 철새도래지 출입을 금지한다”며 “전국 가금농장의 방사 사육을 금지하고, 전통시장의 살아 있는 병아리와 오리 유통도 금지한다”고 밝혔다.

축산차량은 농장이나 축산시설을 방문하기 전 반드시 거점소독시설에서 차량과 운전자를 대상으로 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김현수 장관은 “소독 실시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농장·축산시설의 작업자용 장화, 차량 바퀴 및 운전석 발판, 마을진입로 등에서 시료를 채취해 환경검사를 강화한다”며 “방역상 미흡사항은 신속히 보완하고 법령 위반사항은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란계 밀집 사육단지, 종오리 농장, 부화장 등 방역취약요소를 대상으로 검역본부가 주간 단위 점검을 벌일 예정이다.

김현수 장관은 “고병원성 AI가 가금농장에서 발생한 만큼 조기 차단을 위해 농가와 관계기관이 총력을 다해야 한다”며 차단 방역수칙 실천을 당부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