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스탭이 직접 답했다 `동물 촬영 시 동물 스트레스 높아`

동물권행동 카라, 방송 종사자 157명 대상 촬영 동물복지 실태조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동물이 출연하는 영화, 방송 등이 늘어나며, 동물 촬영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관련 기준이 부족하다 보니 촬영 현장에서 동물복지가 잘 지켜지지 않기 때문이다.

카라, 촬영 현장 동물복지 실태조사 시행…실제 방송 종사자 157명 참여

“촬영 시 동물이 스트레스받는다” 응답 59%

동물권행동 카라(대표 임순례)가 영화, 방송, 뉴미디어 종사자를 대상으로 ‘촬영 현장 동물복지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미디어 종사자 157명이 참여한 이번 조사는 6월 5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됐으며, 95명(61%)은 동물이 출연하는 작품 제작에 직접 참여한 경험이 있었다.

조사에 따르면, 동물 배우는 주로 ‘동물 촬영 전문 업체에서 대여’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44%). 스탭 또는 지인의 반려동물을 섭외한 경우는 25%였다.

동물 배우를 선정하는 기준은 ‘동물의 전문성(훈련 정도)’가 1위(36%)였으며, 그 뒤를 ‘동물의 이미지(외모, 22%)’, 업체 전문성(경력, 18%)’이 이었다. ‘비용(적절한 비용)’ 때문에 동물 배우를 선정했다는 답변은 14%였다.

동물 촬영을 위해 동물 배우를 구매했거나 포획한 경우, 촬영 이후에 동물을 어떻게 처리했을까?

동물의 처리 현황을 묻는 질문에 ‘입양을 보냈다’는 답변이 22%, ‘업체에 되팔았다’는 답변이 16%, ‘모른다’ 8%, ‘폐사(사망)했다는 답변이 3%였다. 카라는 “어류, 조류 또는 야생동물의 경우 폐사나 방사, 재판매로 후속 처리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특히, 촬영 시 동물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생각한 스탭이 절반 이상이었다.

응답자들은 촬영 환경과 안전 상태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괜찮다고 답했지만, 동물이 받는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59%가 ‘(동물이)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다(스트레스 상태가 대체로 높다 37%, 높다 22%).

응답자 65% “가이드라인 없이 동물 촬영”

주변 동물병원 위치 파악한 경우는 단 20%

“예산 부족+기술적 한계 때문에 CG로 대체하지 않아”

촬영 시 사고로 동물이 죽거나 다쳤다는 응답도 13%

동물 촬영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65%가 “가이드라인 없이 동물 촬영이 진행됐다”고 답했다. 또한, 촬영 시 위급한 상황을 대비해 “촬영 현장 근처 동물병원의 위치를 사전에 파악했다”는 답변은 20%뿐이었다.

응답자의 58%는 “동물 출연을 대체할 CG(컴퓨터그래픽)로 장면 연출을 고려한 적이 없다”고 답했는데, 주된 이유는 ‘예산 부족’(41%)과 ‘컴퓨터그래픽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장면이라서’(33%)였다.

촬영을 위해 고의로 동물에게 해를 가했다는 응답(8%)과 촬영 중 사고로 동물이 죽거나 다친 적이 있다(13%)는 응답도 나왔다.

“새가 멀리 날아가지 못하게 하려고 다리를 부러뜨렸다”, “놀란 말을 멈추게 하려고 전기충격기를 사용했다”, “토끼 촬영 중 추위와 담당자 관리 소홀로 죽었다” 등의 구체적인 경험도 언급됐다.

출연 동물로 인해 인간이 다친 적이 있다는 응답도 8%였다.

미디어 종사자들은 동물 촬영 환경 개선을 위해 ‘출연 동물에 관한 엄격한 기준과 관리체계 마련’이 가장 필요하다(33%)고 답했으며, ‘스태프 대상 동물권 교육 의무화’(23%)와 ‘동물 배우 가이드라인 제작 및 배포’(21%)도 중요하게 생각했다.

동물의 안전을 위한 요소로는 ‘동물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ex. 보호자) 상주'(97%), ‘수의사 및 동물전문가 배치'(73%)를 주로 꼽았다.

동물이 출연한 영화 앤딩크래딧에서 볼 수 있는 ‘No Animals Were Harmed®’ 문구. AHA(American Humane Association)에서 마련한 ‘영화 촬영 시 동물의 안전한 사용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촬영됐다는 뜻이다. 이 가이드라인의 페이지수는 무려 132쪽이다.

한편, 이번 실태조사는 서울특별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 ‘동물과 인간이 안전한 미디어 가이드라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자세한 내용은 카라 홈페이지(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