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노트, 구제역 O형 SP항체 검사키트 신규 출시

구제역 백신접종 모니터링용 ELISA 키트, 4월 국내 품목허가 획득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0416 BIONOTE3

㈜바이오노트(대표이사 김선애)가 구제역 O형 SP항체 ELISA 키트에 대한 품목허가를 13일 획득했다.

바이오노트는 “기존에 시판된 구제역 NSP항체 ELISA 키트와 함께 국내 구제역 감염 및 백신접종에 대한 종합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유제류 농가에서 접종하는 구제역 상시백신은 모두 3종이다. O형 백신주를 기준으로 O1 Manisa+O 3039, O Primorsky 14, O1 Campos 백신주를 각각 사용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백신접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소, 돼지농가를 대상으로 구조단백질(SP) 항체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검사대상 가축의 혈액에 있는 SP 항체 수준을 ELISA 실험으로 측정하는 방식이다.

(자료 : 바이오노트)
(자료 : 바이오노트)

바이오노트는 “ELISA 키트의 플레이트에 어떤 구제역 바이러스 재조합 항원을 코팅했는지에 따라 키트 성능이나 항체양성률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이번에 허가된 바이오노트 SP항체 키트는 국내 상시백신주 3종을 모두 커버하는 항원을 사용해, 백신접종 검체에서 높은 항체양성률을 보인다”고 전했다.

백신을 접종했는데도 SP항체 양성률 미달로 과태료 대상이 되는 일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바이오노트는 “골드 스탠다드인 중화항체시험과도 높은 일치율을 보였고, SP항체와 관련해 이슈가 있었던 곳을 포함한 농장 대상 임상성능평가에서도 우수한 민감도를 확인했다”며 “해외 구제역 청정국 음성 검체에 대한 특이도 평가에서도 99.96%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바이오노트가 이번에 개발된 키트로 국내 40개 농장의 SP항체양성률을 조사한 결과, 3종 백신 모두에서 60% 이상의 항체양성률을 기록했다는 것이다.

바이오노트는 “현재 정부 조달품목 등록을 준비하고 있으며, 등록 전에도 수의계약으로 전국 동물위생시험소, 보건환경연구원 및 민간가축병성기관에서 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바이오노트 구제역 SP항체 ELISA 출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바이오노트(031-211-0516)에 문의할 수 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