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1살은 사람 31세` 새로운 강아지 나이 계산법 나와

미국 연구진, 래브라도 리트리버 104마리 DNA메틸화 분석 연구


1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미국 연구진이 개 나이를 사람 나이와 비교하는 새로운 공식을 발표했다. 이 식은 자연로그 함수를 따른다. 사람과 비교했을 때 개는 어릴 때 빨리 늙고, 나이가 들어서는 잘 늙지 않는다.

식에 따르면, 개 1살은 사람의 31세, 개 2살은 사람의 42세에 해당할 정도로 어린 강아지의 노화가 빠르지만, 개 12살은 사람의 70세, 개 20살은 사람의 79세일 정도로 노령견의 노화 속도는 사람보다 훨씬 느리다.

연구진이 공개한 ‘사람 나이=16ln(개 나이)+31’ 식에 따른 그래프
연구진이 공개한 ‘사람 나이=16ln(개 나이)+31’ 식에 따른 그래프

래브라도 리트리버 104마리의 DNA메틸화 분석 

사람 320명 노화 분석자료와 비교한 뒤 ‘공식’ 찾아내 

이번 연구는 UC데이비스 수의과대학, UC샌디에이고 의과대학, 피츠버그대학교 의과대학 등 대학과 여러 연구소 소속 연구자가 함께 참여했다.

연구 제목 : Quantitative translation of dog-to-human aging by conserved remodeling of epigenetic networks 

연구진은 ‘모든 포유류는 성장, 사춘기, 노화, 사망이라는 비슷한 삶의 과정을 겪는다’는 전제 아래, 래브라도 리트리버와 사람의 연령대별 유전자 변화 차이를 분석했다.

0.1세에서 16세까지 래브라도 리트리버 104마리에 대해 연령대별 DNA메틸화를 분석하고 이를 사람의 자료와 비교했다. 사람의 경우 2012년에 3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 결과를 참고했다.

UC샌디에이고 캠퍼스는 수 년 전에 DNA메틸화를 통해 사람의 노화 속도를 측정한 연구 결과를 소개한 바 있다. DNA메틸화가 노화와 상관이 있으며, DNA메틸화 속도가 해당 종의 최대 수명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 판단이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한 종의 개만 연구에 이용한 것에 대해 연구진은 ‘높은 유전자 동질성(genome homogeneity)이 확보되어야 노화에 미치는 유전적인 요소를 밝혀내는 데 수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리트리버 104마리와 사람 320명의 자료를 비교한 결과, 개는 사람에 비해 어릴 때 빨리 늙고, 성견이 된 이후에는 천천히 늙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이 두 집단을 비교해 밝혀낸 공식은 아래와 같다.

사람 나이=16ln(개 나이)+31

개 나이가 2.72세(e)라면 사람 나이로 47세, 개 나이가 7.39세(e의 제곱)라면 사람 나이로 63세, 개 나이가 20.12세(e의 세제곱)라면 사람 나이로 79세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자연로그 함수를 따르기 때문에 초기(어린 연령)에 y값(사람 나이)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오고, 개의 나이가 들수록 y값 상승 폭이 크게 떨어진다.

20191211dog_age2

한편,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한 품종에 관해서만 연구한 결과이므로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라는 지적이 나온다. 개는 품종에 따라 기대수명이 다르고, 노화 속도도 다르다는 것이다. 

실제로 소형견이 대형견보다 기대수명이 기므로 사람 나이와 비교할 때도 더 천천히 늙는 것으로 계산한다.

물론, 소형견, 중형견, 대형견과 상관없이 어릴 때 개의 성장이 사람보다 빠른 것은 분명하다. 이 때문에 한국동물병원협회(KAHA)의 개-사람 나이 비교표에서도 2살 개를 사람 나이 24세와 비교한다. 그 뒤부터는 소형견은 1년에 사람 나이 5살, 중형견은 1년에 6살, 대형견은 1년에 7살씩 나이가 들어간다고 계산한다.

개 나이-사람 나이 비교표(@한국동물병원협회)
개 나이-사람 나이 비교표(@한국동물병원협회)

연구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청소년기(juvenile)는 유아(infant)와 사춘기(puberty) 사이의 기간이며, 개는 2~6개월 사이, 사람은 1~12세라고 한다. 

또한, 청춘기(adolescent)는 사춘기와 성장이 끝나는 시점이며 개는 6개월~2살, 사람은 12~25세라고 전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