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식 한돈협회장 `멧돼지 ASF로 사육돼지 살처분, 결사 반대`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안 저지 의사 표명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91127 ASF1

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할 경우 주변 양돈농장에 살처분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법 개정이 추진되는 가운데, 대한한돈협회가 강력한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태식 한돈협회장(사진)은 27일 충북 C&V센터에서 열린 한국양돈수의사회 연례세미나에 방문해 법 개정 반대 의지를 피력했다.

앞서 13일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ASF 양성 멧돼지가 발견될 경우 주변 농장에 살처분을 명령할 수 있도록 하는 가축전염병예방법을 대표 발의했다.

가축전염병을 전파시킬 우려가 큰 특정매개체에 야생멧돼지를 추가하고, 특정매개체에서 구제역·ASF 등 주요 가축전염병이 발생하면 주변 농장에 살처분을 명령할 수 있도록 법 조항을 추가한 것이다.

아울러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해 농가에게 ‘권고’할 수 있었던 도태를 ‘명령’할 수 있도록 하는 ‘도태명령제’ 도입도 포함됐다.

해당 개정안은 대안에 반영되는 형태로 1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해 20일 전체회의까지 의결됐다. 법안이 발의된 지 일주일만에 상임위 심사를 통과한 것은 이례적이다.

방역당국이 강화, 김포, 파주, 연천 등 ASF 발생시군의 돼지 모두를 살처분한데 이어 멧돼지 양성에도 농장 살처분을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보이자 한돈협회는 즉각 반발했다.

한돈협회는 22일 성명을 내고 “야생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인근 지역 돼지를 예방적 살처분 할 수 있도록 한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안에 결사반대한다”고 밝혔다.

한돈협회는 이번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안을 한돈산업을 붕괴시킬 수 있는 ‘개악’으로 규정하면서 “정부의 과도한 살처분 정책에 반대하고 있는 대다수 한돈농가와 전문가의 뜻과는 전혀 상반되는 내용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오늘(11/27)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법제사법위원회에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했다”며 “오늘 국회를 방문해 반대투쟁을 이어갈 것이며,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한돈농가 전체의 대규모 집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