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아시아수의해부학회 개최…베터플릭스 발표에 `관심`

26~27일 이틀간 제주도에서 학술대회 열려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90926asava4

제7차 아시아수의해부학회 학술대회(The 7th Congress of Asian Association of Veterinary Anatomists)가 26~27일(목~금) 이틀에 걸쳐 오션스위츠 제주호텔에서 개최됐다. 우리나라에서 아시아수의해부학회가 열린 것은 2009년 제3회 대회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였다.

이번 학회에는 국내 수의과대학 교수 및 대학원생과 일본,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필리핀, 중국에서 총 7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국수의해부학회(회장 경북대 이성준 교수)와 아시아수의해부학회(Asian Association of Veterinary Anatomists, AsAVA) 주관으로 열렸으며, 참가자들은 새로운 수의학 교육법 등 교육뿐만 아니라 연구 성과 등 다양한 관심사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20190926asava2

9월 26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로 연구 발표를 진행됐다. Morphological and Molecular Sciences, Neuroscience, Developmental and Reproductive Biology 등의 주제를 다뤘다.

2일 차인 27일에는 ‘수의해부학 교육 세션’이 마련되어 각 국가의 해부학 교육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논하는 장이 마련됐다. 포스터 발표도 이어졌다.

특히, 수의해부학 교육 세션에서 새로운 교육방법 시도로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교육플랫폼 베터플릭스가 ‘수의해부학의 대안적 교육방법’을 주제로 발표해 큰 관심을 받았다.

참가자들이 3D 안경을 쓰고 3D 수의해부 교육 영상을 시청하는 모습
참가자들이 3D 안경을 쓰고 3D 수의해부 교육 영상을 시청하는 모습

베터플릭스 측은 환경적 요인에 의한 해부학 수업에서 실습의 어려움과 책과 실습의 중간 교육보조 도구로 3D 교육 영상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했다.

이후 교육용으로 제작된 해부 실습 영상을 상영하여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참가자들은 3D 안경을 쓰고 직접 영상을 시청하며 관심을 보였다.

영상캡처 : Clinical anatomy of stifle joint-Approaching cranial cruciate ligament
영상캡처 : Clinical anatomy of stifle joint-Approaching cranial cruciate ligament

베터플릭스 관계자는 수의해부교육 분야의 3D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며 “수의학 교육의 혁신적인 방안에 대해서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으니 잘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베터플릭스(www.veterflix.com)는 현재 27개의 수의외과 분야 교육콘텐츠를 수의사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수의외과 3D 라이브 서저리 오프라인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시즌2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한국수의해부학회 회장인 경북대학교 이성준 교수는 “해부학을 비롯한 한국 수의학이 아시아를 뛰어넘어 세계를 선도하기를 희망한다”고 국제 학술대회 개최 소감을 밝혔다.

20190926asava1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