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지는 동물재활 관심…늘어나는 동물 한방재활운동센터

이리온동물병원 한방재활운동센터를 가다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노령동물의 증가와 더불어 반려동물의 삶의 질을 생각하는 분위기가 많아지면서, 동물재활에 대한 수의사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도수치료, 운동치료, 수중치료, 레이저치료, 침치료, 재생의학 등 다양한 동물 한방·재활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물병원이 빠르게 늘고 있다.

20190405rehabilitation1

2009년 출범하여 2016년 사단법인으로 등록된 한국동물재활학회가 꾸준히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 과정을 개최하고 있으며, 테네시대학교 주관 재활전문자격(CCRP)과 미국동물재활협회(CRI) 주관 재활치료자격(CCRT)을 취득한 수의사도 늘어나고 있다.

재활치료 특화 동물병원도 문을 열었으며, 동물병원 내에 동물한방재활센터를 선보이는 곳도 많아졌다. 바야흐로 국내 수의계에 동물재활 분야의 저변이 넓어지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에는 ‘CHI institute’의 한국지부(CHI Korea)가 정식으로 출범했다. CHI institute는 5단계에 걸친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이론·실기시험과 케이스 리포트가 포함된 자격시험을 통과한 수의사에게 CVA(Certificated Veterinary Acupuncturist)자격을 수여하고 있는데, 이 자격을 취득한 한국 수의사가 벌써 20명이 넘는다.

한방수의학 침치료 및 재활 기본과정 교육도 꾸준히 진행된다. 올해 교육에서는 미국 Chi institute의 한국 지사장이자 수의한방 지도자 자격(CTCVMP)을 가지고 있는 신사경 수의사와 CVA, CCRT 자격을 가지고 있는 이은구 수의사가 강사로 나섰다.

두 수의사는 각각 VIP동물의료센터 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와 이리온동물병원 한방재활운동센터를 맡고 있다.

재활치료라고 하면 수술 후 받는 보조적인 치료를 떠올리지만, 수술 전후 관리는 물론 수술과 상관없는 통증관리, 근육 강화, 피부질환에도 재활치료가 적용된다.

미국 OASIS 수중런닝머신
미국 OASIS 수중러닝머신

장비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리온 한방재활운동센터는 최근 국내 최초로 OASIS 수중보행재활장치(UWTM, 이하 수중러닝머신)를 설치했다. 직접 방문해서 본 장비 운용 모습은 놀라웠다.

국내 동물병원에 설치된 기존 수중러닝머신 장비는 대부분 크기가 작았었다. 국내에 소형견종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OASIS 수중러닝머신은 30~40kg의 대형견까지 이용할 수 있다. 소형견 수중재활치료를 할 때는 치료사가 함께 들어갈 수 있다.

2분 만에 장비에 물을 채우고 뺄 수 있으며, 챔버 내 수온과 수위 조절 및 청결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짧은 급배수 시간과 각종 자동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동물병원 입장에서도 장비 운용이 한결 편하다.

미국에 직접 방문해 교육을 받고 CCRT 자격을 취득한 이은구 원장이 직접 장비를 선택했다.

트레드밀이 방향도 양쪽으로 조절할 수 있고, 시속 0.3km 정도의 낮은 속도까지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워터제트 기능을 통해 공기보다 60배 높은 수중 저항력을 줄 수 있다.

이은구 원장은 “수중재활이 필요한 동물들에게 언제든지 부담 없이 치료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장비를 비교한 끝에 OASIS 장비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슬개골탈구 질환, 골절 및 십자인대 손상, 척추디스크, 관절염, 대퇴골 질환, 어깨관절 질환 등에 적용할 수 있으며, 운동량이 부족한 비만견이나 근육량이 부족한 노령견에게도 적합하다.

Canine Stance Analyzer 모니터 모습
Stance Analyzer 모니터 모습

반려견이 네 발 중 어느 발에 체중을 싣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stance analyzer 장비도 도입됐다.

정상 반려견은 전체 체중의 60%를 전지에 지지하고, 40%를 후지에 지지하는데, 이 분석 장비를 통해 재활치료의 효과를 주기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은구 원장은 “앞으로 동물재활분야는 점차 커질 것 같다”며 “한방재활운동센터 오픈을 계기로, 동물의 재활, 한방치료 관리에 더 많은 도움을 줘 동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