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2018 동물병원 개 병원체 검출 양상/네오딘바이오벳 학술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본 기고문에서는 2018년 한 해 동안 네오딘바이오벳에 의뢰된 유전자 검사를 분석했다.

개와 고양이에서 많이 의뢰받은 병원체는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검사에 대한 문의가 많았던 부분에 대한 설명을 곁들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본 검사실에서 진행되는 유전자 검사는 유사한 임상증상을 일으키는 병원체들로 구성된 패널검사와 병원체 단독 검사가 있다.

병원체 별 양성율 및 검사수 등을 집계할 때에는 구별 없이 총 개수로 통계처리 하였다. 단, 본 검사실에 의뢰된 검체에 한하여 통계를 낸 부분을 유의하기 바란다.

2018년 네오딘바이오벳에서 의뢰 받은 유전자 검사 중 개에서 검사한 병원체의 양성 진단율, 총 검사 샘플 수와 양성 샘플의 수.
2018년 네오딘바이오벳에서 의뢰 받은 유전자 검사 중 개에서 검사한 병원체의 양성 진단율, 총 검사 샘플 수와 양성 샘플의 수.

개에서 검사한 샘플 중 많이 진단된 병원체는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보데텔라(Bordetella bronchiseptica, 39.0%)였다.

의뢰된 샘플의 수가 가장 많은 것은 진드기매개 병원체인 바베시아(Babesia spp., 총 358건) 검사였다.

또한 진드기 매개 병원체 5종에 대한 의뢰 샘플이 전체 검사 건수의 49%(진드기매개 검사 수 1188건/총 검사 수 2384건)를 차지하였다.

바베시아는 서울, 경기도, 부산에서 약 73%가 의뢰됐다. 의뢰된 358건 중 양성율은 19%(68건)를 보였다.

10월에 20%(72건), 11월에 12.8%(46건)가 의뢰됐으며 총 양성 68건 중 42건이 10월과 11월에 진단되었다.

바베시아는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어 주의를 요하며1 특히 야외 활동이 잦은 시기(봄, 가을철)에 반려견과 보호자 모두 진드기에 노출되는 일을 최대한 피하도록 보호자들을 교육해야 한다.

의뢰된 개 바베시아 검사 총 358 건 중 지역별 의뢰 건수.  서울, 경기 지역에서 50% 이상 의뢰됐다.
의뢰된 개 바베시아 검사 총 358 건 중 지역별 의뢰 건수.
서울, 경기 지역에서 50% 이상 의뢰됐다.
흰 막대로 표기된 것이 해당지역에서 의뢰된 샘플 중 음성 판정 샘플 수이고, 검은 막대로 표기된 것이 양성 판정 샘플 수이다. 서울 19.4%(양성 20건, 총 의뢰 샘플 수 103건), 경기도 22.5%(양성 18건, 총 의뢰 샘플 수 80건), 부산 21.5%(양성 17건, 총 의뢰 샘플 수 79건)의 양성 판정율을 보였다.
흰 막대로 표기된 것이 해당지역에서 의뢰된 샘플 중 음성 판정 샘플 수이고, 검은 막대로 표기된 것이 양성 판정 샘플 수이다.
서울 19.4%(양성 20건, 총 의뢰 샘플 수 103건), 경기도 22.5%(양성 18건, 총 의뢰 샘플 수 80건), 부산 21.5%(양성 17건, 총 의뢰 샘플 수 79건)의 양성 판정율을 보였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되는 바베시아는 B. GibsoniB. canis 로 알려져 있으며2,3 본 검사실에서는 Conventional PCR과 Real-time PCR을 동시에 진행하여 결과를 통보하고 있다.

B. gibsoni 는 Real-time PCR로, B. gibsoni 를 포함한 Babesia spp.는 Conventional PCR로 검사 결과를 판독하기 때문에, Real-time PCR에서는 음성이 나오고 Conventional PCR에서만 양성이 나오면 B. canis 에 감염된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B. gibsoni 는 Real-time PCR과 Conventional PCR 검사에서 모두 양성으로 표기된다.

바베시아 검사는 유전자 검사 외에 용혈성 빈혈 screening 검사와 함께 의뢰되기도 하며

병원에서 혈액 도말 슬라이드 상 바베시아로 추정되는 병원체를 확인하고 FNA와 함께 유전자 검사를 의뢰할 경우 좀 더 정확하게 용혈성 빈혈의 원인을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FNA 의뢰 시 채혈 직후의 신선 혈액이 EDTA tube에 보관된 혈액보다 혈구 morphology 변형이 적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에 유리하다.

따라서 신선 혈액을 뽑아 슬라이드로 제작하고(고정 또는 염색까지) EDTA tube에 담은 혈액과 함께 의뢰하여 진단받는 것을 추천한다.

 

1. Michael J. Yabsley, Barbara C. Shock, 2013, Natural history of Zoonotic Babesia: Role of wildlife reservoirs, International Journal for Parasitology: Parasites and Wildlife 2, 18–31

2. Peter J Irwin, 2009, Canine babesiosis: from molecular taxonomy to control, Parasites & Vectors, 2

3. J.P. SCHOEMAN, 2009, Canine babesiosis, Onderstepoort Journal of Veterinary Research, 76:59–66

 

자세한 사항이나 검사관련 문의는 네오딘바이오벳 학술부(E-mail : vetlab@vetlab.co.kr / yjcho@vetlab.co.kr , TEL. : 0-1661-4036)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편집자주>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