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초동방역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 신속해야`

AI 발생 육용오리농가 방역시설 미흡..계열주체 책임 법적검토 방침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정부가 오늘(20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AI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열고 고병원성 AI 확산대책을 점검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방역에는 ‘초동’과 ‘현장’ 두 키워드가 중요하다”며 “초동 방역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하고 신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일 AI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는 이낙연 총리 (사진 : 이낙연 총리 페이스북)
20일 AI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는 이낙연 총리
(사진 : 이낙연 총리 페이스북)

전날 밤 전북 고창 소재 육용오리농가에서 H5N6형 고병원성 AI가 확진되자 정부는 곧장 위기경보단계를 최고수준인 ‘심각’으로 올리고 48시간의 스탠드스틸을 발동했다.

해당 농가는 철새도래지인 동림저수지로부터 불과 250m 떨어져 있을 정도로 인접했다. 반경 500m 이내에 다른 가금농가가 없어 예방적살처분은 발생농가에서만 완료됐지만, 반경 3km 이내에는 5개 농가 36만여수의 가금이 사육되고 있다.

이낙연 총리는 “불행 중 다행으로 이번 발생농가 반경 500m 이내에 다른 가금농가가 없어 예방적 살처분이 비교적 단출하게 끝났지만, 앞으로는 그러지 않을 수 있다는 각오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해당 축사시설은 노후화돼 비닐이 찢겨져 있고, 야생조류 분변이 축사 지붕에서 다수 확인됐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발생농장의 축사시설이 노후화됐고 방역조치가 소홀한 부분이 있었다”며 발생농장의 계열주체인 참프레 측에 대한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발생농장을 드나든 축산차량은 사료차량 2대로 확인됐다. 축산차량 GPS 분석을 통해, 해당 차량은 고창과 정읍의 농장 10개소와 군산의 사료공장, 김제 및 고창의 전통시장을 거쳐 간 것으로 파악됐다.

농식품부는 “10개 농장 중 빈축사인 1곳을 제외한 나머지 9개 농장은 항원검사 결과 음성이었다”며 관련 사료공장과 전통시장에는 7일간 차량 및 사람의 이동이 통제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더해 전통시장의 초생추, 중추 판매를 전면 금지하는 등 전통시장 유통경로를 통한 AI 확산 위험방지에 나섰다. 가금판매업소 348개소의 일제휴업 소독일도 월 1회에서 4회로 강화된다. 오리의 경우 10월달 특별방역기간이 시작되면서 전통시장 판매가 금지됐다.

농식품부는 “전국 166개 계란 GP센터의 방역실태도 점검할 계획”이라며 “가금류 사육농가와 관련 종사자들은 고병원성 AI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초동대응과 현장방역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이낙연 총리 `초동방역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 신속해야`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