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달걀 파문,공장식 축산이 문제다?

살충제 계란 파동...공장식 축산이 문제라는 지적 이어져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최근 발생한 살충제 달걀 파문 사태를 두고 근본적인 원인이 공장식 축산에 있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A4용지 반장 정도의 작은 공장식 감금틀에서 닭을 키우는 공장식 축산을 유지하는 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녹색당은 ‘살충제 달걀, 공장식 축산이 문제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는 임시방편이 아닌 근본적인 대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녹색당은 “닭진드기 확산을 멈추기 위해 더욱더 강력한 살충제를 투입할 것인가? 양계장 온도를 25℃ 로 유지하기 위해 냉방을 강화할 것인가? A4용지 반장 정도의 작은 공장식 감금틀과 공장식 축산방식을 그대로 둔 채 대책을 논하기는 어렵다”며 “인간 안전과 동물 생명을 위한 정답은 하나뿐이다. 반복되는 대규모 축산참사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 선택해야 할 대안은 대규모 공장식축산을 동물복지 축산농장으로 전환하는 길 뿐”이라고 전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녹색당은 “2016년 8월 농림축산식품부는 양계농가에서 닭진드기 제거를 위해 맹독성 살충제를 사용하고 그래서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배출될 가능성을 파악하고 있었음에도 1년 넘게 무기력한 대응을 해왔다. 심지어 작년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기동민 의원이 문제점을 지적하고, 올해 4월 한국소비자연맹의 토론회에서도 닭진드기 감염에 대한 실태조사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에 정부는 대책을 못 세운 게 아니라 세우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기에 “정부는 심지어 올해 초 계란파동이 발생하자 정부는 근본적인 대책 없이 외국산 계란 수입을 추진했다. 그 과정에서 가장 큰 피해자는 매번 농민이었다”고 덧붙였다.

동물보호단체 ‘살충제 계란,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 개최

동물권단체 케어, 생명체학대방지포럼, 전국동물보호활동가연대, 한국동물보연합은 18일(금) 낮 12시 광화문 이순신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살충제 달걀의 근본대책은 공장식축산과 감금틀 사육의 폐지”라며 “정부는 살충제 달걀 사태에 대한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근본적인 동물복지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요구할 방침이다.

이들은 “농식품부는 수십 년간 동물복지 문제를 등한시한 채 산업 키우기에만 급급하고 있다”며 “살충제 달걀을 막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은 현재의 공장식축산, 감금틀 사육을 폐지하고 닭들을 자연상태의 조건에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살충제 달걀 사태와 공장식축산 직접적으로 연관 짓는 것은 무리”

“평상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계사 관리 중요…정부의 검사·단속도 필요해”

한편, 이번 살충제 달걀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공장식축산을 꼽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가금업계 관계자는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는 닭진드기 문제 해결과 관련된 문제이고 공장식축산 문제는 동물복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문제”라며 선을 그었다.

살충제 사용 없이도 정기적인 계사 관리, 철저한 모니터링, 청소 및 소독으로 닭진드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닭진드기를 잡기 위해 무조건 살충제를 써야한다”는 농가의 인식이 변화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한 가금수의사도 비슷한 입장을 밝혔다. 이 수의사는 “신규 입식 전 빈 계사를 완벽히 청소하고 소독하는 것은 기본”이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진드기가 확 불어나기 전 부분적인 방제프로그램을 가동하여 진드기 감염수준을 억제하는 것도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진드기도 다른 가금질병처럼 수의사에 의한 전문적인 방역관리 대상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불법적인 살충제 활용에 대한 평시 단속 강화 필요성도 제기된다. 최근 살충제 계란 문제가 수면위로 떠올랐지만, 지난해부터 잔류검사가 일부 시행된 이후로 정작 살충제 사용량은 예년에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살충제 달걀 파문,공장식 축산이 문제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