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구제역 살처분 매몰지, 주택가 인근 상당수

구제역SOP에 주택가·하천·도로 접근제한 원칙 있지만..’구체적 기준 필요해’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충남연구원이 충남지역 구제역 살처분 매몰지를 분석한 결과 주택가나 도로, 하천수원지에 가깝거나 산사태 위험지역에 위치한 곳이 70%에 달했다.

구제역 살처분 매몰지 선정기준을 보다 구체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충남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정책지도 8호 ‘2015-2016 충남 돼지 구제역 매몰지의 환경 위험성 분석’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충남에 조성된 구제역 매몰지 88개소 중 31개소가 주거지로부터 50m이내에 위치했다.

연구원은 “구제역SOP가 주민집단거주지역에 인접하지 않은 곳으로 매몰지를 선정하라고 정하고 있지만, 그 구체적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환경관리공단이 매몰된 사체 악취의 평균 영향권을 50m 내외로 본 점을 적용했다.

‘하천이나 수원지로부터 30m 이상 떨어진 곳’이라는 기준에서도 하천과 수원지의 구체적인 범위가 설정되지 않았다. 연구원이 하천법에 따른 하천, 수원지 기준을 적용한 결과, 11개소가 30m 이내에 위치했다.

다만 매몰지 88개소 중 83개소가 악취나 침출수 누출 위험이 적은 FRP(섬유강화플라스틱) 방식이라는 점은 긍정적인 요인이다.

산사태 위험 1~2등급 지역에 위치한 매몰지 5곳도 확인됐다.

SOP 상의 ‘유실 및 붕괴 우려가 없는 곳’도 구체적인 기준이 없어 연구원이 자체적으로 산사태 위험지도를 적용했다.

연구원은 “매몰지 선정 시 주택, 도로, 하천, 붕괴위험지역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원칙은 있지만 구체적인 기준이 없어 환경위험성 파악에 한계가 있다”며 “이번 분석에 따른 매몰지는 사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충남 구제역 살처분 매몰지, 주택가 인근 상당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