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백신 접종했는데 과태료?` SP항체 검사 개선될까

바이오노트서 구제역 백신 O형 SP항체 검사키트 개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구제역 백신 항체 검사키트가 추가로 개발되면서 SP항체양성률과 과태료를 둘러싼 논란이 개선될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백신을 접종했는데도 SP항체양성률 기준에 미달돼 과태료가 부과되는 상황을 막는 거름막이 추가된 셈이다.

구제역 백신 업계에 따르면, 농림축산검역본부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된 바이오노트社의 구제역 백신 항체 검사키트가 최근 품목허가 절차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O형 단가백신 접종그룹에 대한 시험 결과. 바이오노트사의 키트가 기존 키트에 비해 백신종류에 따른 양성률 편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 동방 제공)
O형 단가백신 접종그룹에 대한 시험 결과.
바이오노트사의 키트가 기존 키트에 비해 백신종류에 따른 양성률 편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 동방 제공)

국내에서 유통되는 구제역 백신은 크게 3종이다. O형을 기준으로 베링거(O1 MANISA & O 3039), 케어사이드(O CAMPOS), 동방(O PRIMORSKY)이 구제역 백신을 공급하고 있다.

제도상으로는 3종의 백신 중 어느 것을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농가에서는 과태료 위험이 적은 백신을 선호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방역당국은 농가의 구제역 백신 접종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항체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SP항체가를 검사해 일정 기준을 넘긴 ‘양성개체의 비율(항체양성률)’이 비육돈 30%, 번식돈 60%, 소 80% 이하일 경우 백신 접종이 미흡한 것으로 간주해 과태료 처분을 내리는 식이다.

문제는 SP항체 검사키트와 백신의 종류에 따라 항체양성률 검사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특정 키트에서 어느 백신은 항체양성률이 높게 나오고, 다른 백신은 그렇지 않다’는 식의 소문은 업계의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백신을 접종했음에도 SP항체양성률이 저조하게 나올 수 있는 원인 중 하나로 검사키트가 지적됐다”며 “2016년부터 구제역 백신이 다변화됐지만 하나의 키트로만 항체검사를 했을 때는 백신 항원에 따라서 제대로 검출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메디안디노스틱이 O형 구제역 SP항체 진단키트를 국산화하면서 이 같은 문제는 다소 개선됐다.

방역당국이 올해부터 특정 키트로 실시한 SP항체검사에서 항체양성률 기준에 미달될 경우, 과태료 부과에 앞서 나머지 다른 키트로 재검사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다.

여기에 바이오노트가 개발한 SP항체 검사키트가 추가되면서 상황은 더 개선될 전망이다. SP항체를 평가할 키트가 3종으로 늘어나며 교차 검증이 더욱 강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바이오노트 키트로 검사한 결과 백신 종류와 상관없이 양성 판정률이 균등한 편이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부분 한 키트에서 항체양성률이 높으면 다른 키트에서도 높고 낮으면 같이 낮은 편이지만, 키트별로 편차가 심한 케이스도 있다. 바이오노트의 검사키트가 사용되기 시작하면 (백신을 접종했는데도 SP항체양성률 미달로 인해 과태료가 부과되는) 억울한 사례들은 더 줄어들 것”이라고 기대했다.

`구제역 백신 접종했는데 과태료?` SP항체 검사 개선될까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