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검사부터 역학조사까지’ 軍 코로나19 대응 이끄는 수의장교

육군 역학조사관 10명 중 5명이 수의장교..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 위문금 전달

등록 : 2020.03.21 06:39:17   수정 : 2020.03.20 10:42:04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국군 코로나19 대응에 수의장교들이 앞장서고 있다. 각 부대별 방역과 보건교육은 물론 군내 코로나19 의심환자·확진자의 정밀검사와 역학조사를 담당하고 있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18일 성남 국군의무사령부(사령관 육군준장 석웅)을 방문해 코로나19 대응에 헌신하는 수의장교를 포함한 의무병과 장병을 격려하고 위문금을 전달했다.

역학조사관 박창보 중령(수의병과)이 확진자와 접촉한 장병을 조사하는 모습 (사진 : 육군 수의병과)

역학조사관 박창보 중령(수의병과)이 확진자와 접촉한 장병을 조사하는 모습
(사진 : 육군 수의병과)

19일 오전10시까지 코로나19로 확진된 육군 장병은 21명으로, 민간에 비해서는 적은 수준이다. 군의 대응은 선별진료소 및 격리입원실 운영, 확진자 역학조사 실시 등 바깥의 방역활동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 그 중심에 의무사령부와 수의장교들이 있다.

수의병과장인 송상헌 대령은 국군홍천병원의 병원장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3군단 장병에 대한 의무지원과 더불어 코로나19 의심장병에 대한 선별진료소 및 격리입원실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역학조사에도 수의장교가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코로나19 발생 전 질병관리본부로부터 기본 역학조사관 과정을 이수한 10명의 육군 역학조사관 중 5명이 수의장교다.

박창보 중령을 비롯한 육군 장기복무 수의장교 역학조사관 5명은 육·해·공군 수의장교와 함께 현장 역학조사에 매진하고 있다. 주야를 가리지 않고 헬기까지 이용하며 전국을 누비고 있다.

수의병과는 “역학조사관이 현장에서 확진자의 동선을 확인하고 밀접접촉자 격리, 환경소독을 지도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집단생활을 하는 병영 특성 상 질병의 조기차단을 통한 군사대비태세 유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군내 코로나19 의심환자들에 대한 정밀검사에도 수의장교들이 역할을 다하고 있다.

국군 장병의 코로나19 RT-PCR 검사는 국군의학연구소 군보건환경센터를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수의장교인 방기만 소령이 센터장으로 코로나19 진단에 매진하고 있다.

아울러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식품수질검사부대인 육군5식품검사대까지 동원해 검사능력을 높이고 있다. 수의장교인 육군5식품검사대장 정창우 소령이 책임자다.

수의병과는 “대구에 위치한 육군5식품검사대는 대구경북지역 특별지원업무를 맡았다”며 “자체 검사장비 및 인력과 함께 외부 진단검사의학전문의와 임상병리사를 지원받아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전역을 한 달여 앞두고 대구지역 파견을 자청한 공군 역학조사관 수의장교 조창현 대위의 사연이 국방일보에 보도되기도 했다.

신속한 검체 수송을 위해 헬기까지 동원된다 (사진 : 육군 수의병과)

신속한 검체 수송을 위해 헬기까지 동원된다
(사진 : 육군 수의병과)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18일 성남 분당구에 위치한 국군의무사령부를 방문해 국군 의무병과 장병을 격려했다.

국군의무사령관 석웅 준장을 예방한 이날 방문에는 대한수의사회 군진지부장인 송상현 수의병과장과 예비역 수의장교인 정병곤 한국동물약품협회 부회장(학사3기)이 동석했다.

허주형 회장은 “의무병과에서도 적은 수인 수의병과원의 역량을 인정해 역대 의무사령관 중 가장 큰 지원을 해주신 석웅 장군께 수의사회를 대표해 감사를 전한다”며 “국가안보에 기여하고 있는 군 수의장교가 수의사의 역량을 사회안전망 분야로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석웅 국군의무사령관은 “수의장교들이 군 의무병과에서 장병 예방의무지원부터 군견관리까지 다양한 임무를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다”며 “특히 각 군에서 코로나19 대응에 큰 활약을 펼치고 있는 수의병과장 이하 병과원들의 공로를 치하하며, 구군의부사령부도 임무수행 여건보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가운데)가 18일 국군의무사령부를 예방해 의무병과의 코로나19 대응을 격려했다. (사진 : 육군 수의병과)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가운데)가 18일 국군의무사령부를 예방해 의무병과의 코로나19 대응을 격려했다.
(사진 : 육군 수의병과)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신간] 실험동물의학:한국실험동물의학교수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