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IE 및 FAO 구제역 전문가들이 부산에 모였다

제14차 OIE/FAO 구제역 전문가 회의, 부산에서 열려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91203oie fmd

제14차 세계동물보건기구(OIE)/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FAO) 구제역 전문가 회의가 12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부산 롯데호텔에서 개최됐다.

OIE/FAO 구제역 전문가 회의는 전 세계 구제역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04년에 결성된 모임이다. 올해 회의에는 OIE 및 FAO 관계자를 비롯하여 15개국 표준실험실(Reference Labs) 전문가 등 총 40여 명이 참석했다.

검역본부는 “우리나라가 구제역 방역정책 및 기술 개발을 선도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전 세계 구제역 전문가들이 주목하면서 국내에서 개최하게 되었다”고 국내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회의에서는 각국의 OIE/FAO 표준실험실 별 현안 발표에 이어, 아프리카와 아시아 지역 내 구제역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지역 내 구제역 발생 분석을 통해 위험도 지도를 업데이트했으며, 구제역 백신의 지역 내 적합성, 바이러스의 혈청학적 및 표준항원선별 등 최신 과학적 성과를 심도 있게 다루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박종현 구제역백신연구센터장은 국내 발생상황과 방역 추진성과를 발표했으며, 구복경 연구관은 좌장을 맡아 표준실험실 아프리카 지역 상황 발표를 이끌었다.

박봉균 검역본부장은 “이번 행사는 전 세계 구제역 전문가들과 정보 공유 네트워크 구축과 국제협력 활동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국제협력의 사례”라며 “검역본부가 구제역 진단기술 및 백신 개발 등 구제역 방역정책을 뒷받침하는 연구개발에 대하여 세계적으로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OIE 및 FAO 구제역 전문가들이 부산에 모였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